배리 마셜 교수와 함께하는 노벨상으로의 시간 여행 라임 틴틴 스쿨 16
배리 마셜 외 지음, 버나드 칼레오 그림, 이계순 옮김 / 라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아이들은 누구나 한 번쯤 '과학자'라는 꿈을 꾼다. 노벨상을 받고 싶다는 말을 하는 아이들도 있다. 그런 꿈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 황당한 생각이 아니라 무엇을 하든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일이지 않을까.

 

 

<노벨상으로의 사간 여행>에서도 어른이 되어 노벨상을 받는 게 꿈이라는 메리를 만날 수 있다. 사람은 꿈을 닮아간다는 말이 있다. 메리도 자신의 원하는 꿈이 커서인지 꿈같은 일이 벌어진다. 노벨상을 받은 사람들을 만나는 시간 여행을 하는 것이다. 실제로 자신이 닮고 싶고, 만나고 싶은 사람들과 마주한다면 어떤 마음이 들까.

 

위인전에서도 많이 만나는 마리 퀴리, 영국의 미생물 학자이자 세균학자인 알렉산더 플레밍, 별을 사랑한 과학자 수브라마니안 찬드라세카르, '헬리코박터 균'하면 떠오르는 배리 마셜 등 다양한 인물들을 만날 수 있다. 어쩌면 아이들에게는 낯선 인물일 수도 있다. 하지만 내용들을 보면 많이 보거나 들어본 DNA, 페니실린, 말라리아, 헬리코박터균 등과 관련된 인물이라 흥미를 가지게 된다.

 

새로운 것에 대한 발견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들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한다. 말라리아로 많은 아이들을 죽는 것을 지켜볼 수만은  없기에 중국의 화학자이자 약리학자인 투유유는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한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았던 것이다. 유명해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류의 건강을 위해 싸우는 것이 과학자의 책임이라는 말을 한다. 자신의 명예나 이익을 위해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함께 살아가는 이들을 위해 연구를 하고 있다.

 

"듣자 하니, 뭔가 중요한 발견을 하고 싶어 한다던데 그렇다면 너는 먼저 두려워하지 않는 법을 터득해야 해. 네 미래를 결정해야 할 대 두려워하지 마. 어려운 시기를 넘겨야 할 때에 무서워하지 말라고. 너도 앞으로 그런 시기를 겪게 될 거야. 왜냐하면 우리도 전부 그랬으니까. 진짜 최고의 순간은 바로 그런 떄에 나오는 거거든. 나는 지금까지의 내 삶을 후회하지 않아." - 본문 151쪽

 

12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을 만나면서 과학적 지식을 얻는 것은 아니다. 이들의 위대한 업적을 보며 본받아야겠다는 생각만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들이 무엇을 위해 그런 일을 했고 그 일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보면서 아이들도 자신의 꿈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조금이나마 생각하지 않을까. 책을 통해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재미도 있다. 우리들이 위인전에서 자주 만나는 인물들이 아니었기에 더 흥미롭게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재미가 크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앞으로 어떤 길을 가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