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사이더
S. E. 힌턴 지음, 신소희 옮김 / 문예출판사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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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사이더>는 작가의 체험을 바탕으로 쓴 <호밀밭의 파수꾼>과 함께 세계적으로 널리 읽히고 있다는 청소년 문학의 바이블이라고 한다. <호밀밭의 파수꾼>만큼 우리들에게 친근한 작품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띠지에 있는 문장을 보니 청소년문학의 작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있는 작품이었다. 성장소설을 보면서 우리들은 지난 시절을 추억하기보다는 기성세대와 맞서 당당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는 아이들을 만난다. 그들이 바라보는 시각은 부정적이고 반항적인 것만이 아니라, 어른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치기 어린 시선이라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우리들이 숨기고 싶은 부끄러운 모습들이 많기 때문이다.

 

누구나 앓는 성장통이라 말해야 하는 것일까. 포니보이가 당면한 문제들은 어두운 현실을 담고 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아픔이고 문제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게 살아가라고 우리들은 말할 수 있을까.

부모님을 잃고 두 형과 함께 살고 있는 포니보이. 영화를 좋아하는 평범한 아이다. 그런 아이가 마주하고 있는 일들은 평범한 삶을 누리지 못하게 한다. 포니보이가 살고 있는 지역은 경제적 지위로 등급을 나눈다. '그리저'라 불리는 포니보이와 친구들. 부유한 상류계급인 소셜들은 그리저들을 인간 이하의 취급을 한다. 서로 적대시하고 함께 섞일 수 없는 존재이다.

지역, 계층, 직업, 성별 등으로 하위 집단을 구분 짓는 경우가 있는데 그리저라 불리는 포니보이도 하위집단을 형성하게 된다, 이건 자의에 의한 것이기보다는 그들이 사는 지역에서 만들어가고 있다. 현실은 그들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고 있는 것은 아닐까. 조금은 불평등한 조건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부모님이 계시지 않는 상황에 포니보이의 형제들은 누구보다 열심히 살고 있다. 부모님 대신 동생들을 보살피며 책임감이라는 무거운 짊을 짊어진 데리, 형과 동생의 마음을 헤아리는 둘째 소다팝,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막내 포이보이. 세 형제는 어두운 현실과 마주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에게 남은 건 우리뿐이야. 그러니 똘똘 뭉쳐서 나머지 세상에 맞서야 해. 우리 서로를 빼면 우리에겐 아무 것도 없어." - 본문 306쪽​

 

놀라운 것은 작가가 10대에 작품을 썼다는 것이다.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또래이기에 그들을 묘사하는 것이 자연스러웠는지도 모른다. 뜻하지 않은 상황과 마주하고 가장 소중한 사람들을 잃은 포니보이를 통해 성장통이라는 이름으로 아파하는 아이들을 들여다보게 된다.

 

사회적 테두리를 벗어난 아이들. 그 테두리는 누가 만든 것일까. 그들이 스스로 테두리를 벗어난 것은 아니다. 어쩌면 포니보이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테두리를 만든 것은 아닐까. ​사람과 사이에 만든 테두리로 인해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긍정적인 영향이 아니라 부정적이 시선으로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른들이 만든 테두리로 아이들을 구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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