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에서 만난 세계사 라임 틴틴 스쿨 13
손주현 지음 / 라임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가족들과 찾은 동물원은 우리들에게 행복한 추억을 선물로 주었다. 단순한 나들이가 아니라 동물원의 동물들은 우리들의 친구가 되어 주었다. 간혹 무서워서 뒷걸음치게 만나는 동물들도 있지만 가까이 가서 만져보고 눈을 마주하고 싶은 동물들이 있다. 사람과 무관하지 않은 삶을 살아온 동물들이다. 상하관계가 아니라 공존의 관계로 살아온 동물들. 이 동물들을 <동물원에서 만난 세계사>에서는 동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만날 수 있다.

 

 

간혹 우리가 우위에 있다는 생각으로 동물들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있다. 그렇다면 오래전부터 그랬던 것일까. 다른 동물을 먹이 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인간밖에 없다고 한다. 동물의 가죽을 걸치고 동물 뼈를 호신용으로 갖고 다니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동물들을 사용하고 버리는 물건이 아니라 인간을 위해 몸을 내어주는 신성한 존재라고 생각했었다고 한다. 처음부터 '종 차별주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전쟁에서도 동물들이 빠지지 않는다. '전략의 아버지'. '전쟁의 신'이라 불리는 카르타고의 장군 한니발에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코끼리 부대이다. 그의 승리에는 코끼리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인간들의 싸움에 동물들을 이용했다고 한다. 한니발 외에도 알렉산더, 에피루스의 왕 피로스도 전쟁에 코끼리를 사용했다고 한다. 동요에 등장하는 코끼리 아저씨가 그 당시에는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다.

 

지금도 동물들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논쟁이 많다. 책의 마지막 장에는 <동물 권리가 먼저냐, 동물 복지가 먼저냐?>라는 소제목을 통해 동물의 권리와 복지, 동물의 감정에 대한 내용을 만날 수 있다. 간혹 동물들을 보며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감정은 있는지 궁금해진다. 현대 동물학 연구 결과 동물들이 감정을 느낄 때 호르몬이 분비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동물들도 우리처럼 감정이 있는 동물이라는 것이다. 말하지 못한다고 동물들을 우리의 일방적인 감정으로 대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된다.

 

사람과 똑같이 즐거움과 고통을 느끼는 동물들을 구경거리로 삼거나 개체수를 조절한다고 무자비하게 죽이는 게 과연 올바른 행동일까?  - 본문 222쪽

 

동물을 통해 본 역사의 세계는 흥미롭다, 그림 자료가 풍부해 읽는 재미가 크다. 소유물이 아닌 함께 살아가는 존재가 되어야 할 동물들의 삶을 들여다보며 우리가 앞으로 어떤 마음으로 다가가야 할지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