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든 씨의 사탕가게 - '이해의 선물' 완전판 수록
폴 빌리어드 지음, 류해욱 옮김 / 문예출판사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어떤 경험을 했느냐에 따라 다른 모습의 어른을 자란다고 생각한다. 누군가의 말 한마디로도 바뀔 수 있다. 생각해서 한 행동이나 말일 수도 있지만 아무 생각 없이 던진 한 마디가 누군가에게는 큰 힘이 되기도 하고 상처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을 보면서 우리의 행동이나 말이 누군가에게는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어린 시절의 소중한 추억들을 꺼내볼 수 있는 이야기이다.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 작가의 <이해의 선물>은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이다. 그 따뜻함이 이 책의 곳곳에 숨어있다. 성장 과정을 통해 겪은 작은 이야기들이 지금 살아갈 힘을 준다. 그 작은 경험들이 한 사람의 어른으로 살아가게 만든다. 작가의 경험이 담긴 이야기들은 우리들에게도 일어난 일이고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허투루 보지 않는다. 그 시절에는 잘 몰랐던 일들이 어른이 되어 이해되기도 하고 아픔이라 생각했던 일을 이제는 웃으며 하나의 추억으로 생각한다. 그 작은 추억들이 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은 아닐까.

 

이 책의 제목인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는 <이해의 선물>에 등장하는 가게명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이해한 위그든 씨의 행동을 보면서 우리가 어떤 어른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생각하게 만든다. 아이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이해를 한 어른이다. 따뜻함을 닮아간다. 누군가에게 받은 사랑을 그 사람에게 돌려주는 것에서 나아가 다른 누군가에게 전하고 있다. 따뜻함의 바이러스가 넓게 퍼져간다. 이 이야기를 읽은 사람들도 따뜻함을 누군가에게 전하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  

 

어린 시절에 보낸 폰드레이에서의 추억은 무서울 수 있는 상황을 벗어난 이야기이다. 무서운 경험이 될 수 있는 상황들이 어른이 되어 돌아보니 즐거운 추억이라기보다는 살아가는데 큰 힘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죽을 고비를 넘긴 경험이 흔치 않은 일이다. 그렇기에 오래도록 작가의 마음속에 남아 있지 않을까.

 

"길을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여기가 어딘지를 모를 뿐이야." - 본문 37쪽 

 

누구나 성장통을 앓는다. 그것이 살아가는데 큰 힘을 얻게 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어린 시절을 아픔으로만 간직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보면서 아픔으로만 간직하는 것이 아니라 어른이 되어가는데 작더라도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일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