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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ㅣ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3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스스로를 반추하고 전복하는 장르의 묘미를 극대화하는데 미스터리만큼 재미난 것도 없다. 하늘 아래 더는 새로울 게 없다는 시한부 선고마저 재료 삼아 미스터리를 요리하는 솜씨로 명성이 높은 우타노 쇼고의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는 '밀실 트릭'을 이용한 3편의 단편을 모아 놓았다. '클로즈드 서클(폐쇄공간)'이라는 미스터리 트릭의 '클리셰 오브 클리셰'정도 되는 구태스러운 소재로 밋밋한 미스터리를 어레인지하겠다는 포부가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지 기대 반 걱정 반으로 마주하기 시작한다.
일찍이 크리스티 여사가 무던히도 튼튼히 구축해놓으신 클로즈드 서클의 특성상 외부인은 절대로 범인이 될 수 없는 공식대로 범죄의 관계자가 한 곳에 모여 서로를 의심하다 자멸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귀결이다. 긴장의 밀도를 높이고, 피해자와 피의자가 순식간에 바뀌며, 가끔은 시체가 되살아나기도 하는 이 특수한 공간에서 펼쳐지는 추리의 향연을 망치는 것 또한 '반전을 위한 반전'에 치중하는 작법 때문이기도 하니, 클로즈드 서클의 효용과 한계는 양날의 검이라 할 만하다.
첫 번째 단편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는 '프로페셔널'한 탐정의 비애를 자조 섞인 분위기로 전하고 있다. 세간에는 명탐정으로 칭송받지만 사건의 전말을 책으로 펴내면 손해배상 청구나 당하고, 쥐꼬리만 한 수입이 고작인 탐정 일에 정작 애정도 없는 자칭 명탐정은 초대받은 온천장에서 밀실 살인이 발생하자 범인과의 교섭으로 한 몫을 챙기려 들다 탐정소설 매니아인 조수의 공분을 사 살해당한다. 그렇게 해서 세상에 새롭게 태어나게 된 명탐정. 생활 감각이 넘쳐 속물로 진화한 탐정의 후예들을 희화화하면서도 세상에서 탐정으로 사는 ‘밥벌이의 지겨움’에 대한 공감을 넘치게 획득하지 않았나 싶다. 노다메가 말한 것처럼 “동정을 하려면 차라리 돈을 줘!”, 어, 이게 아닌데??
두 번째 단편 <생존자, 1명>은 클로즈드 서클의 교과서적인 설정인 무인도에 벌어지는 다섯 남녀가 연이어 발생하는 사고에 서로를 의심하고 의심하다가 정말로 단 한 명의 생존자만 남게 되는 이야기이다. 사이비종교의 종말론을 신봉하다 지하철폭탄테러를 저지르고 무인도로 은신한 이들은 외부와의 완벽한 차단 속에서 배신과 분열에 휩쓸리는 당연한 수순을 밟게 되는데, 이들의 상황을 짐작 가능케 하는 교차 편집된 신문기사들로 인해 때로는 잘못된 믿음이 생존으로 직결되기도 하는 밀폐된 상황을 연출해 보인다. 다섯 명의 남녀가 체류했던 무인도에 최후의 생존자 1인과 사망자 5명이라는 최후의 상황이 암시하는 결말은 충격적이라기보다는 모성이 결부된 상황에서의 치열한 생존욕구를 숙고하게 만든다. 진실보다 절실한 생존의 파급력에 대해.
세 번째 단편 <관館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는 유서 깊은 서양식 저택인 ‘관’에서 벌어지는 과거 미스터리 동호회였던 중년의 친구들이 모여 ‘관’을 무대로 펼치는 살인사건의 재현이라 할 수 있다. 평생을 꿈꾸던 서양식 관을 건축하고 과거의 친구들을 불러 모아 밀실살인의 역할극을 실행에 옮긴 관의 주인은 생의 막바지에 이르러서야 꿈을 이룬 사람이라고 불러도 무방하다. 투덜거리면서도 주인의 괴벽에 맞춰 살인극을 연기하던 친구들이 진짜로 마주하게 된 관의 참극이 정말로 서양식 관의 미스터리를 완성했을 때 느껴지는 진한 연민은 살인과 음모로 뒤덮인 미스터리에의 주체인 인간에 대한 인도적인 시선을 극대화시킨다. 트릭을 위해 소모적으로 희생당할 뿐인 캐릭터가 아니라, 괴로운 인간사를 일평생 짊어진 이의 마지막 소망을 이루는 장소로서의 ‘관’의 궁극적 역할에 대해, 트릭을 위한 트릭을 기대한 독자들에게 그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도록 만든다.
우타노 쇼고의 일본 미스터리 계의 입지를 생각하면 아무래도 국내에 소개된 작품이 너무 적다.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로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와 『해피엔드에 안녕을』을 비롯해 그가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2010년 하반기의 일인데 정통 미스터리이든, 자기 장르에 대한 재구축이든 더 많은 작품으로 우타노 쇼고의 백면상 같은 면모를 파악하고 싶을 따름이다. 미스터리에 대한 충만한 애정과 매너리즘을 타파하려는 저돌적인 스토리텔링이 결합해 탄생한 것 같은 그의 소설들과 대면할 시간을 충분히 누리고 싶은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