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러브 유, 필립 모리스 - 천재사기꾼, 사랑을 위해 탈옥하다
스티브 맥비커 지음, 조동섭 옮김 / 북폴리오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든 범죄자들의 심리를 파헤쳐 그네들의 족적을 재조명하려는 시도는 결코 낯설지 않다. 사이코패스와 탈옥수들이 실화는 관음증적인 언론의 세례와 더불어 영화화되는 수순을 거치는 것도 예측 가능한 패턴이 아니겠는가. 물론 '진실성'을 담으려는 시도가 불순함과 억측으로 변질되는 것 또한 범죄의 재구성 과정에서 재기되는 태생적 한계라고도 할 수 있겠다. 미디어믹스로 재창출 되는 화려한 범죄행각을 바라보는 입장은 점차 냉소적으로 변해가는 것을 느낀다는 것을 솔직히 고백하면서.
 

그가 어떻게 희대의 사기꾼을 거듭났는가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소스를 제공하는 것이 대부분이 사기꾼 자신인 경우, 그 이야기의 '진실성'은 과연 신뢰할만한가를 논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인 것을 인정하자. 그렇다면 얼마나 더 화려한 범죄행각이 펼쳐지는가가 강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겠지만, 읽는 내내 불편함을 감출 길이 없다는 것에 자신의 윤리지수를 테스트 당한 기분에 찜찜해지기도 한다.

 

짐 캐리, 이완 맥그리거 주연의 <아이 러브 필립 모리스>의 동명의 원작소설은 '흥행'의 요소가 가득한 사기행각의 교과서적인 총체를 구현하고 있다. 경찰이자 모범적인 가장이었던 스티븐 러셀이 미국의 교도행정의 온갖 맹점을 공략하며 탈옥에 탈옥을 거듭하며 전국구적인 명성을 얻는 과정은 '엔터테인먼트'하긴 하지만 읽는 내내 지칠 수밖에 없었다. 범죄자의 자기변명의 꽤 커다란 발언창구 같은, 원작자마저도 그의 수완에 넘어가버린 기분을 떨쳐버릴 수가 없어서.
 

온갖 공문서 조작과 사칭을 거듭해 고액연봉자의 대열에 얼마든지 합류할 수 있었던 스티븐 러셀은 교도소 안에서 만난 운명적 사랑, 필립 모리스와의 애정행각을 위해 변호사를 사칭해 거뜬히 형량을 줄이고, 탈옥마저 서슴치 않는다. 도피의 와중에도 이력을 세탁해 또다시 유력회사의 재정담당자로 일하며 그의 천직처럼 느껴지는 횡령을 벌이기도 하고, 당연한 수순처럼 체포, 탈옥, 도피, 체포의 과정을 반복하며 교도행정의 살아있는 공공의 적으로 등극하기에 이른다. 스티븐 러셀은 필립 모리스와의 애정문제만이 자신의 이성적 판단을 흐리는 유일한 약점이라고 말하는데, 애정의 '진실함'이 그의 사기행각을 흐릿하게 만드는 대외적 이미지를 조성하는데 일조한다고 보여 지기도 한다. 그의 형량이 무거워지는 것만큼이나.

 

스티븐 러셀은 에이즈로 가장해 유유히 탈출, 사망으로 위장해 법의 추적을 따돌리기도 하고, 구제 불가능한 무기징역으로 수감 중인 지금도 탈옥의 기회가 없진 않다는 여유 자적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그의 영원한 사랑, 필립 모리스도 다른 곳에서 복역 중이긴 하지만 그들의 애정은 이제 원작과 영화 속에서 만큼이나 '로맨틱'할 순 없어도, '탈옥의 달인'이 만들어갈 여지가-

  

범죄를 예고하며 범행의 장소에 나타나 관계자들을 농락하며 '성공'을 연출해내는 뤼팽을 무색케 하는 스티브 러셀의 범죄행각은 픽션이 아니기에 더욱 더 고약하고, 애정문제와 동반해 더 많은 사기행각의 시너지의 향연이며, 공공의 윤리관과 상식이 곧 범죄의 사각지대로의 치환이라는 공식을 풀어내고 있는데, 당신이 사기꾼이라면 혹은 유용할 수도 있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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