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화원 1
이정명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오르한 파묵의 <내 이름은 빨강>은 술탄의 궁정화원들이 이슬람정통의 세밀화의 기법을 둘러싸고 벌이는 살인극을 풀어가는 추리극과 운명적 사랑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세밀화가들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통의 방식대로만 그림을 그려야하는 사명을 부여받지만, 때때로 새로운 기법을 통해 불멸을 얻고자 하는 이단적인 화풍을 추구하다가 목숨을 잃기도 한다. 전통의 고수와 금기와 경계에 자유롭고 싶은 당대의 예술혼들의 충돌은 예술가와 그 작품을 소재로 한 팩션의 당당한 한 축이 되어 긴장감을 높이는 장치가 된다. 

       이정명의 『바람의 화원』에서 나타나는 갈등구도도 마찬가지이다. 양식과 전통을 비루할 정도로 고수하려는 도화서의 화원들과 그리도록 규정된 것보다 그리고픈 대로 시대를 그려내려는 천재의 대립관계에 10여년에 벌어진 살인사건이 재등장하면서 긴박감이 더해진다. 17세기, 정조 대왕 치하의 두 천재화가 김홍도와 신윤복의 예술혼이 어우러져 펼쳐지는 치열한 경쟁과 찬탄어린 정면대결만으로도 벅차오르는 감흥을 주체할 수 없을 정도인데, 두 천재의 작품을 둘러싼 탄생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농밀한 시간까지 가질 수 있었다.

     중인계급의 화원들이 입신양명의 꿈을 이루며, 화원 최대의 명예인 임금의 어진을 그릴 수 있는 기회까지 허락받을 수 있는 도화원. 그러나 재능 없는 자들의 자리보전과 탐욕은 절대적 양식미의 고수라는 절체절명의 대의만을 중시하며 타락해간다. 이에 반발하며 시대의 궤도를 단숨에 뒤흔들어놓는 신윤복의 천재성에 위기감을 느낀 위정자들과 신윤복 사이를 간신히 지탱해나가려는, 또 다른 천재 김홍도는 신윤복의 스승으로 시대를 포용하며 예술적 관용을 이루어내려는 중간자로 등장하고 있다.

     집현전을 무대로 삼았던 전작 <뿌리 깊은 나무>보다 한층 시대와 예술을 고민하며 버려진 이 책은, 우리네가 잃어버리고 말았던 신윤복의 삶을 심상치 않은 반전을 내세워, 진한 묵향과 생동감 넘치는 색채의 향연 속에서 복원해낸다. 단원과 혜원의 같은 주제를 그린 판이하게 다른 화폭을 해석해내는 솜씨에 마음을 송두리째 빼앗기고 만다. 건강한 노동과 익살스런 자유분방함이 안정된 구도 속에서 소박하게 담겨있는 단원의 황토 빛 화풍과 풍만한 여인들을 은밀한 욕망을 스스럼없이 대담한 색채로 담아낸 혜원의 화려한 화풍이 앞으로도 한참동안 아른댈 듯싶다.

     스승과 제자, 예술가 대 예술가, 시대를 품으며 아낌을 받은 천재와 시대의 금기와 정면대결을 피하지 않은 존재 자체가 금기였을지 모를 다른 천재의 이야기. 우리도 세계 속에 당당히 자랑할 만한 이런 화원들을, 그림들을, 시대를 가졌노라고 널리 알리고 싶은 마음이 불현듯 떠오른다. 야사와 억측으로만 전해져오던 어느 잊혀진 전설적 존재, 시대를 사사롭게 만들 정도로 분방하며 범접할 수 없던 어느 예인의 일생에 어지러워온다. 그러나 쉬 잊히지 않을 것이 분명하기에, 이정명을 가진 우리 시대에 감사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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