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식 강의 기술
모티머 J.애들러 지음, 독고 앤 외 옮김 / 멘토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모티머 J. 애들러의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은 현대인의 필독교양서이긴 하지만, 자주 인용되는 부분만을 발췌해서 읽어본 것이 전부였기 때문에 후속저서를 읽는데, 사전지식이 미흡했다는 자책이 들었다. 저자가 지속적으로 전작을 언급하고, 그 정도는 기본적인 소양으로 알고 있을 거라는 단정을 여러 차례 등장시키기도 해서, 약간의 반발심과 강박증을 가지고 압도당하면서 읽게 된 것이 『토론식 강의기술』이다.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는 기본적인 교육의 소양이어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어느 순간에 이르면 말하기와 듣기에 대한 교육은 전무해지고 있다. 읽기와 쓰기 교육도 어떤 점이 미흡한지도 알지 못한 채 주입식으로 교육받는 경우가 허다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기도 하니, 애들러의 지적은 뜨끔뜨끔하면서도 안타까운 우리 교육의 한계를 바로 보게 만든다.


    전작에서 ‘어떻게 읽을까’를 논했다면, 이 책에서는 ‘어떻게 말할까’와 ‘어떻게 들을까’에 대한 개념부터 세우기를 촉구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 출발한 ‘수사학’을 기원으로 하는 말하기 영역의 전통적인 접근이 외려 참신하게 들린다는 것은, 얼마나 대중없이 마구잡이로 ‘말해’왔는지를 절감하게 했다. ‘세일즈 토크’와 ‘강의 스피치’로 이분해서 언급하고 있는 바른 말하기 기술은 삶의 전반적인 모든 부분에 해당될 만큼 포괄적으로 쓰일 수 있다. 주변에서 흔히 보는 정치인들의 선동에서부터 목회자의 예배, 학문의 영역에서 쓰이는 강연자의 적절한 강의 기술까지, 생각 없이 말하고, 들어왔다는 것을 확인했다.


    바르게 말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를 줄 수 있는 정보제공이 필요하다. 이것은 설득의 첫 번째 영역인 ‘에토스(성품)’이라고 한다. 듣는 사람에게 어떤 행동을 취하도록 감정을 북돋우며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두 번째 영역인 ‘파토스(동기부여)’라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람들이 받아들이게 할 수 있는 주장의 여지인 ‘로고스(논리)’가 지켜진다면 효과적으로 말하고, 들을 수 있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가르침은 현대인에게도 여전히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다.


    일상적으로 설득의 기술을 쓰고, 설득당하는 대화와 토론에 노출되어 살면서 그것을 반듯하게 인식하려는 자세는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 영역이 조화롭게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갈고 닦을 필요를 절감한다. 학생이나 교육자가 아니더라도, 끊임없이 발언해야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며 주위와 어우러져야하는 순간을 더욱 조화롭게 만들기 위해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의 정신으로 무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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