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메모 - 이것으로 나의 내일이 만들어질 것이다 아무튼 시리즈 28
정혜윤 지음 / 위고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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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는 재료다.메모는 준비다.삶을 위한 예열 과정이다.
언젠가는 그중 가장 좋은 것은 삶으로 부화해야한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무엇을 메모할지 아무도 막지 못한다는 점이다.
분명한 것은 메모장 안에서 우리는 더 용감해져도 된다는 점이다.
원한다면 얼마든지 더 꿈꾸도 좋다. 원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쓴 것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어떻게 살지 몰라도 쓴 대로 살 수는 있다.
할 수 있는 한 자신 안에 있는 최선의 것을 따라 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이 있지 않은가.
자신 안에 괜찮은 것이 없다면 외부 세계에서 모셔 오면 된다."



메모하기를 좋아한다. 일기도 메모하는 습관의 연장선의 하나라면 꾸준히 쓰고 있으니 좋아하는거 맞겠지?
어떤 날에는 좋아하는 글귀를 써놓기도 하고,어떤 날에는 마음을 흔들었던 영화나 음악에 대해 감상을 적어놓기도 하고,어떤 날에는 마음이 부산스러워 쓴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써놓는 날도 있다.
이제껏 해보지 못한 생각이라던가 느껴보지 못한 것을 느끼게 되면 그 희열이 날아가지 않도록 메모를 하게 된다.
내 마음을 대변하는 것 같은 예쁜 스티커를 붙이기도 하고 마음에 쏙 드는 펜으로 각종 이모티콘을 붙여가며 써놓는다.
그리고 또 어떤 날에는 예전에 메모해 두었던 것들을 꺼내보며 안심하기도 하고,위로받기도 하며, 코웃음을 치기도 한다.
메모는 수많은 밤 나의 일부가 되고 나의 기쁨이 되고 나의 기록이 된다.
내가 메모해 놓은 것들은 내가 자발적으로 선택한 것들이고 그것들에 의해 영향 받으며 결국 그것들이 나의 몸과 마음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된다.
그러니 내가 메모를 사랑 할 수 밖에..

오늘도 아무튼,메모를 읽으며 좋은 글귀를 적어두고, 산책길에 만난 하얀 나비에 대해 써두고,한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바꾸고 잊어버릴까봐 적어두고(왜 싸이트마다 비번설정방법을 다르게 하는건지..영문으로 시작하랬다가 숫자로 시작하랬다가..--') ...암튼,여기저기 많이도 메모해두었다.ㅎ
메모는 준비하면서 살아가는 방식,자신만의 질서를 잡아가는 방식이라는 작가의 말에 백번 공감한다.
메모를 하는 이유,즐거워하는 이유가 나와 너무나 똑같아(물론,작가님이야 좀 더 고급스럽고 실용적인 메모를 하시겠지만..) 고개를 연신 끄덕여가며 신나하며 읽었다.


" 메모는 준비하면서 살아가는 방식, 자신만의 질서를 잡아가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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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사회 속에서의 삶이 수동적일수록 능동적인 부분을 늘릴 필요가 있다. 사회가 힘이 셀수록 이 사회와는 조금 다른 시간 고정관념, 효율성, 이 해관계와 무관한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사회가 힘이 셀수록 개인이 자기 자신으로 사는 사적 자유의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사회가 힘이 셀수록 그저 흘러가는 대로, 되는 대로 가만히가 아니라 ‘의도적‘
으로 살 필요가 있다. 메모를 하는 사람은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자신에게 선물하는 셈이고 결과적으로 메모는 ‘자신감‘ 혹은 ‘자기존중‘과도 관련이 있 다. 스스로 멈추기 때문이다. 스스로 뭔가를 붙잡아서 곁에 두기 때문이다.

메모는 재료다. 메모는 준비다. 삶을 위한 예열 과정이다.
언젠가는 그중 가장 좋은 것은 삶으로 부화해야 한다. 분명한것은 우리가 무엇을 메모할지 아무도 막지 못한다는 점이다.
분명한 것은 메모장 안에서 우리는 더 용감해져도 된다는 점이다.
원한다면 얼마든지 더 꿈꿔도 좋다. 원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쓴것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어떻게 살지 몰라도 쓴 대로 살 수는있다. 할 수 있는 한 자신 안에 있는 최선의 것을 따라 살라는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이 있지 않은가. 자신 안에 괜찮은 것이없다면 외부 세계에서 모셔 오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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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언들 시녀 이야기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김선형 옮김 / 황금가지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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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녀이야기의 후속작 증언들.

무서우리만치 우리가 살고있는 현시대와 닮아있다.
초반에는 누구의 이야기인지 몰라 몰입이 쉽지 않았으나 이야기의 퍼즐이 하나 둘 맞춰져 가면서 빠져들어 읽었다.
실제로 내가 파일을 읽고 녹음된 목소릴 듣는 것처럼 생생하게 한 문단 한문단 너무 잘 묘사되어 있다.
작가의 다른 작품을 모두 찾아 읽고 싶을 정도로 인간 내면의 복잡다단함을 잘 표현한 작품.

특히나 리디아 아주머니의 이야기를 읽을 때에는 뜨끔하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하고, 포악해지기도 하고,극도로 불안하나 의연한 척도 해야하고 온갖 감정들이 롤러코스터마냥 내 온몸을 휘감았다.

어떤 두가지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과연 나는 저이처럼 행동 할 수 있을까?
나는 저이처럼 행동 하지 않으리라는 확신이 있나? 라는 생각을 자주 해보는 편이다.
그래서 어떤 이를 보며 손가락질을 쉽게 할 수 없는 건 나 역시 나약한 인간이기 때문이다.
나 역시 누구의 안위보다 나의 목숨이, 나의 가족의 목숨이 경각에 달려있을 때 어떤 행동을 하게 될 지 속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내가 그 상황의 중심에 들어가 있어보지 않은 상태에서는..
순종적이어야 했으나 끝끝내 거부하기를 원했던 사람들. 순종함으로써 안위를 찾은 사람들. 순종을 넘어 선봉에 서는 사람들. 그 중간 어딘가 절대 순종도 절대 거부도 하지 않는 수없이 많은 사람들...
나는 어디에 속할까? 상황마다 내 이익에 맞춰 궤변을 늘어놓고 있지는 않았나..

한권에 인간의 군상을 이토록 절묘하게 표현한 이 작가에게 마음에 오래도록 남아질 책을 써주어 감사하다 말하고 싶다.
또한 번역을 수려하고 완벽하게 잘 해주신 김선형번역가님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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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복잡해 간만에 만화책..
5권까지 순삭~~ 6~10권까지 아껴뒀다가 읽으려 했는데 사야겠당~~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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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기의 예술가에게 회화는 앞의 도구였을 수도 있지만또한 소유의 수단이기도 했다. 르네상스 회화를 이야기할 때, 우리는 피렌체와 그 밖의 지역에 어마어마한 부가 쌓여 있었기 때문에 그런 회화가 가능했다는 점, 그리고 부유한 이탈리아 상인들은 화가들을 일종의 대리인으로 봤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대리인으로서 화가들은 이탈리아 상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이세상의 아름다운 것과 욕망의 대상이 되는 것들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었다.

어떤 시기든 예술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적 이해관계에 봉사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만약 1500년부터 1900년 사이의 유럽 미술이자본이라는 새로운 힘에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의존하고 있는 지배계급들의 이해관계에 봉사했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전혀 새로운 이야기가아니다. 이에 대해 나는 좀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려 한다. 재산과 교환방식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의해서 궁극적으로 결정되는 세상을 보는방식은, 다른 시각예술이 아니라 바로 유화에서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 있었다.

자본이 사회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유화는 사물이 겉으로 다러나는 모습에 영향을 미쳤다. 마치 모든 것이 상품이 되었기 때문에모두 서로 교환 가능하게 된 것과 마찬가지로, 유화는 모든 사물을 동등한 대상으로 바꾸어 버린 것이다. 현실의 모든 사물은 물질성이라는기준에 따라 기계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것으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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