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파워
쑨자오둥 지음, 차혜정 옮김 / 씽크뱅크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세계는 전쟁 중?

언론에서 환율 전쟁이라는 단어를 누구나 들어 보았을 것이다. 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쟁에 이어 중국 위안화의 절상에 대한 국제 사회의 목소리가 한껏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응하는 중국이 고자세로 일관하면서 분위기는 점점 달아오르고 있다.

화평굴기(중국의 위치에 걸맞은 행동과 책임을 다함)을 내세우기 시작한 2003년 부터 이미 중국은 국제 경찰로서 역할 해온 미국의 지위를 탈환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경제, 사회, 문화적 작업을 펼치고 있으며, 지금은 그 야심을 더욱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힘으로 센카쿠 열도 영토 분쟁에서 일본을 압도한 소식에 어느 나라라도 씁쓸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외교의 특징은 자국 이익을 위해 상대국을 힘으로 압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미국, 유럽, 일본에서는 중국 자본에 대한 견제가 시작되고 있다.

[위안화 파워]는 앞으로 위안화가 세계 기축 통화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한다. 그 토대는 엄청나게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경제다. 이미 중국은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으로서 여러 수치에서 미국을 앞지르기 시작했다.

실제로 중국정부의 기조도 이와 같다. 앞으로 중국 정부는 위안화의 국제통화화를 위해 진력을 다할 것이다. 아시아 여러 국가들을 비롯해, 수많은 무역 상대국과 통화 스왑 협정을 맺을 것이다. 현재 행해지는 견제는 중국 자본시장이 미성숙되었다는 것이지만, 지금의 시나리오 라면 위안화가 달러, 유로화와 함께 세계 3대 화폐가 될 날이 머지 않은 것 같다.

[위안화 파워]는 다분히 의도적인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중국의 야심은 크고 성급한 것 처럼 보이지만 중국을 움직이는 브레인은 냉정하고 철저히 계획적이다. 기축 통화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비단 경제적인 지위 뿐만이 아니다. 자본시장의 성숙함, 국제사회에서의 지위도 중요하고, 기축통화의 위치에 서기 위한 논리적이고 역사적인 증거도 필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이 책은 그러한 작업이 중국 내에서 얼마나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통화 뿐만 이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중국은 이러한 모습을 보인다. 소름끼치는 일이다.)

현실은 그야 말로 혼란스러운 정국이다. 미래에 대한 예측은 가능하지만, 확실한 이야기는 없다. 정부와 학자들의 혜안이 더욱 필요한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된다. 사람에 비유한다면, 젊은 시절의 10년이 후의 30~40년을 바꾼다고 한다면, 지금의 국제 시장이 그에 비유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10년이 새롭게 판도가 짜여가는 국제 시장의 새로운 태동, 젊음에 비유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