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구구 스니커즈 - 제17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 수상작(저학년) 신나는 책읽기 39
김유 지음, 오정택 그림 / 창비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아라도 난 괜찮아~!

 

 

이 책을 읽고 나서 '작가의 말'이 눈에 들어왔다. 이 동화책의 작가도 주인공인 '구구'처럼 일곱 살 때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고아'라고 불렸다고 한다. 작은 동네 안에서 금세 소문이 퍼졌고 어른들이 수군거릴수록 아이들은 덩달아 짓궂게 굴었다고 한다. 그때의 작가는 어깨를 움츠리고 고개를 숙이고 다녔던 여린 아이였을 뿐이었다. 작가 자신도 그 당시에 구구처럼 씩씩한 아이였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하고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아직 학교도 들어가지 못한 일곱 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고아가 되어버린 주인공 구구처럼 어떤 어려운 일이 닥쳐도 긍정적으로 밝고 씩씩하게 이겨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만약 나였다면 어땠을까? 나도 작가처럼 의기소침하게 우울한 아이가 되었을 것이다. 고아라도 세상을 즐겁게 살 수 있는데, 현재 우리의 사회가 '고아'를 제대로 돌보지 못하고 있는 건 아닌가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배추머리 구구는 엄마와 아빠가 돌아가셨지만 슬프지 않았다. 엄마와 아빠가 자유를 찾아 떠나 즐겁게 살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마을 사람들이 모여들어 구구를 어떻게 할지 고민하고 있을 때 구구는 혼자서도 잘 지낼 수 있다고 도리어 마을 사람들을 안심시켰다. 이 부분을 보면서 그래도 이 마을은 이웃 간의 정이 살아있는 멋진 곳이라고 생각했다. 요새는 이웃집에 누가 사는지,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도 서로 알기 힘든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그런 구구에게 어떤 아저씨가 나타난다. 그는 구구 아버지의 사촌 형님의 오촌 당숙의 팔촌 동생 되는 사람으로 구구와 함께 지내고 싶다고 하였다. 키가 크고 나비 넥타이를 맨 그가 누구일까 궁금했다. 구구는 그 사람이 키다리 아져씨처럼 여겨져서 따라가기로 마음 먹는다. 그는 집 바깥벽에 긴 나무 사다리가 놓여 있는 버려진 집에서 살고 있었다. 구구는 나무 사다리를 통해 다락방으로 올라가서 밤하늘의 별들을 멋지게 감상할 수 있었다. 게다가 키다리 아저씨는 자신이 쓴 시로 멋진 노래도 불러주었다.

 

어느 날, '외로운 이웃을 위한 후원의 밤' 행사에 가게 된다. 그곳에서 구구는 스니커즈 회사 사장의 후원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친구들도 사귀게 되는데, 그들과 사다리 페인트 칠도 하고, 마법의 알사탕도 만들고, 왕따를 당한는 떡진머리에게 무서운 아빠도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스니커즈 창고에서 갖고 온 불량품들을 '세상의 유일한 사연을 가진 스니커즈'로 만들어서 팔게 되었다. 그 수익금은 칭구월드에 놀러가 모든 아이들에게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기도 했다.

 

그리고 이런 멋진 행사가 세계에 알려져셔 구구 스니커즈는 세계에서 아주 유명한 '베리베리 굿' 회사 사장의 지원을 받게 된다. 바로 세계를 돌아다니며 사연인 담긴 스니커즈를 찾는 것이다. 구구는 그렇게 세계를 돌아 다니다 보면 자유를 찾은 엄마와 아빠를 만나게 될지도 모르겠다는 희망을 가졌다,,,

 

이렇게 구구는 어떤 상황에서도 세계를 놀라게 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행동력을 가진 멋진 아이였다. 구구가 고아라는 이유만으로 슬퍼하고 의기소침해 있었다면 결코 자기에게 이런 멋진 기회는 오지 않았을 것이다. 이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구구의 사고방식이 멋지게 느껴졌다.

 

최근에 세계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예전보다는 더 많아졌기 때문에 세상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것을 더 동경하게 되었다. 경제적인 것이나 사회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자신'을 찾을 수 있는 길을 갔으면 좋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1-31 1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삐삐》의 오마주도 있었군요.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

바람향 2016-02-05 22:51   좋아요 0 | URL
네~ 그래서 오랜만에 `삐삐`의 원작인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을 읽고 싶어졌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