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준의 경제학 강의]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반양장) - 지금 우리를 위한 새로운 경제학 교과서
장하준 지음, 김희정 옮김 / 부키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일반인도 경제학을 배워야 할 필요성

 

 

이 책은 우리 일반인들도 경제학과 친해지기를 권하는 책이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경제학’이라고 하면 어렵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그것은 경제학자들이 일부러 전문 용어와 수학을 동원해서 어렵게 보이도록 했다는 장하준의 생각이 옳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경제학은 우리의 의식주와 관련된 먹고 사는 문제가 달려 있는데도 우리와는 관계없는 아주 먼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먹고 사는 문제가 달려 있는데도 인간의 본능적인 감정에 직접 와 닿지 않는 이유는 지난 몇 십 년 사이에 물리학이나 화학처럼 경제학도 ‘과학’이라고 믿도록 우리가 다수의 경제학자들에 의해 의도되어 왔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날마다 생계를 잇느라 몸은 완전히 지쳐 있고, 정신은 개인적인 문제, 금전적인 문제 등으로 꽉 차 있다. 그래서 능동적인 경제 시민이 되려면 투자가 필요하다는 생각, 경제학을 배우고 경제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관심을 쏟아야 한다는 생각,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445쪽)

 

그래서 필자인 장하준은 책임 있는 시민은 모두 어느 정도 경제학적 지식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는 경제학이 우리와는 동떨어진 머나먼 얘기라고 생각한다. 왜냐면 그런 골치 아프고 어려운 경제학보다는 지금 당장 작은 돈이라도 벌어서 생계를 잇느라 허우적 대면서 하루하루를 버텨 내기에도 벅차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에서 시키는 대로 누군가가 깔아 놓은 길을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걸어가고 있을 뿐이다. 그것이 바로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이 원하는 것인줄도 모르고 말이다. 우리는 먹고 사는 문제가 너무 심각해서 하루를 지내기에도 힘겹지만 그래도 비판적 시작을 갖출 수 있도록 경제학을 배워야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양한 경제학적 논쟁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특정 경제 상황과 특정 도덕적 가치 및 정치적 목표하에서는 어떤 경제학적 시각이 가장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비판적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경제학을 배우는 일이다. (15쪽)

 

먼저 우리는 경제학을 정의하는 방법론이 다양할 필요가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경제학을 분석하는 올바른 정답이 있는 게 아니라는 말이다. 경제학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고 그 각 학파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와 맹점, 장단점 등을 함께 바라보아야 한다. 결국 경제학에 바라는 것은 특정 경제학 이론이 경제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끊임없이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제 현상을 최대한 잘 설명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일 것이다.

 

그래서 장하준은 변화무쌍한 실제 세상을 분석한 경제학적 이론에 한 가지 경제학 이론을 대입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그래서 자본주의의 역사를 간단하게 설명해 주고 있었다. 자본주의 이전의 세계 경제, 자본주의의 탄생, 산업혁명, 자본주의와 그에 대한 반발로 생긴 보호주의, 자본주의가 성장한 대량 생산 체제, 러시아 혁명의 사회주의 체제, 자본주의의 황금기, 개발도상국의 발전기, 사회주의의 몰락과 신자유주의 체제, 아시아의 금융 위기, 2008년 세계 금융 위기가 진행되어 왔다. 장하준은 세계 자본주의의 역사를 큰 그림을 그리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었다. 세계 금융 위기 이후에는 그 전에 할 수 없었던 개혁이 조금이나마 이루어지면서 경제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있었다.

 

자본주의의 역사를 알고 난 이후에는 여러 경제학 이론들을 제시해 주고 있었다. 그래서 이러한 이론들을 하나씩 적용하는 게 아니라 특정한 경제 상황에 여러 경제 이론들을 칵테일처럼 뒤섞어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권하고 있었다. 각 이론들의 핵심을 한 줄로 요약한 점이 눈여겨 볼만한 점이었다.

 

-고전주의 학파: 시장은 경쟁을 통해 모든 생산자를 감시하기 때문에 그냥 내버려두면 된다.

-신고전주의 학파: 각 개인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잘 알고 행동하므로, 시장이 오작동할 때를 제외하고는 가만 놔두는 것이 좋다.

-마르크스 학파: 자본주의는 경제 발달의 막강한 동력이지만, 사유 재산이 더 이상의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면서 저절로 무너질 것이다.

-개발주의 전통: 후진 경제에서는 모든 것을 시장에 맡겨 놓으면 개발이 불가능하다.

-오스트리아 학파: 모든 것을 충분히 아는 사람은 없으므로, 아무한테도 간섭하면 안 된다.

-(신)슘페터 학파: 자본주의는 경제 발달의 막강한 동력이지만, 기업이 대형화하고 관료주의화하면서 쇠락하게 되어 있다.

-케인스 학파: 개인에 이로운 것이 전체 경제에는 이롭지 않을 수 있다.

-제도학파: 개인이 사회적 규칙을 바꿀 수 있다 해도 결국 개인은 사회의 산물이다.

-행동주의 학파: 인간은 충분히 똑똑하지 않기 때문에 규칙을 통해 의도적으로 선택의 자유를 제한해야 한다.

 

경제학 이론들이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줄은 몰랐다. 그저 고전주의나 사회주의, 케인스주의 정도만 이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이론들을 결합하여 실제 사회 현상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경제학 이론이라는 도구를 우리들이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었다.

 

행동경제학에서는 인간의 합리적이지 않은 면을 지적한다. 하지만 장하준은 불완전한 개인만이 진정한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것은 어느 길이 최선의 선택인지를 항상 알고 있는 완벽한 인간이 운명적으로 내리는 기계적인 선택이 아니다. 진정한 선택은 개인의 다면적이고 제한적인 본성을 감안하고 복잡한 구조와 내부 의사 결정 메커니즘을 지닌 대규모 조직의 중요성을 인식할 때만이 비로소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실제 경제에서 벌어지는 선택의 복잡성을 이해한 이론을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장하준은 그동안 경제가 우리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국가가 엄격하게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거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장하준은 개인의 금융 지식을 높이고 스스로 경제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개인의 경제 능력이 성장할수록 빈곤과 불평등을 인간이 제어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우리처럼 경제학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일반인이 경제학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입장에서 경제학 이론을 형성하여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더 나은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필자의 요지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싶은 부분이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