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동아리 - 함께 읽고, 토론하며, 글 쓰는
조현행 지음 / 이비락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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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읽고, 토론하며, 글쓰는 독서 동아리

 

요즈음 책읽기에 관한 책들이 많이 출판되고 있다.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만큼 책읽기에 관심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렇게 책읽기에 관한 책이 출판되는데 ,그 추세를 보면 미세한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

지금까지 나온 책읽기 책들이 책을 읽는 데 전반적인 것들을 거론하는데 그쳤다면, 최근에는 더 세부적인 내용이 들어있다는 점이다. 그러니까 일반적인 책읽기, 총론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이제 각론으로 들어가, 책읽기의 세부적인 사항들을 짚어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른바 총론에서 각론으로의 이행(移行)이라 할까, 그런 변화가 엿보이는데 이 책 역시 그러한 변화를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어떤 변화일까? ‘홀로 하는 독서에서 함께 하는 독서로의 변화를 지향하고 있다.

그래서 저자가 <여는 글>에서 밝힌 것처럼, ‘이 책은 함께 책을 읽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안내하는 책이다. (9)

 

그럼, ‘홀로 하는 독서함께 하는 독서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과연 내가 읽는 것이 맞는건가? 라는 의문을 떨쳐버리고, 혼자 읽는 고독감을 넘어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고 공감하는 소통의 장에서 우리는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고 나누다 보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인식의 지평이 넓어지는 것입니다.> (9)

 

저자는 그렇게 함께 하는 독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도서관이나 학교 직장에서 독서 동아리를 만들고 유지하는 방법부터, 분야별 독서법으로 한권의 책을 제대로 읽는 방법을 제시하고, 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과 생각을 정리하는 글쓰기 까지 독서동아리를 통한 활동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내용을 실어 놓았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은?

 

 

 

하나의 독서 동아리를 전제로 하고, 그 동아리에 참여하기 전에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 독서 동아리에서는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 ‘독서 동아리에 참여한 후에는 무엇을 하는가, 라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저자가 실제 운용하는 독서 동아리에서 사용한 유용한 정보들을 첨부하고 있다,

 

독서 동아리를 만들고 운영하는 법 (50)

독서 토론의 꽃, 논제 발제법 (102)

독서 동아리 진행 괴정 및 독서법 (180)

독서 동아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방법 (232)

 

다시 이 책은?

 

이상이 이 책을 책읽기 책의 변화의 관점에서 볼 때에 적용되는 사항들이다.

그런데 이 책이 비단 그런 것으로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책읽기의 일반적인 내용 홀로 하는 독서’- 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는 것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니, 이 책은 책읽기 방법에서 홀로 하는 독서함께 하는 독서를 병행함으로서 독서의 내실화, 충실화를 기할 수 있도록 끌어주는 책이니, 독서법에 대해 새롭게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책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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