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사람을 모방하라 : 마키아벨리처럼 - 위기를 창조적 도약으로 바꾸는 자기혁신법 인문고전에서 새롭게 배운다 3
신동준 지음 / 미다스북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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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처럼 탁월한 사람을 모방해서 정치하라

 

이 책의 장점, 저자 그 자체

 

저자 신동준은 이 책에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서 찾아낼 수 있는 리더십의 요체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책의 장점은 우선 저자의 탁월한 경력에 기인한다.

그는 동서양의 고전을 섭렵한 사람이다. 섭렵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필력을 가진 사람이다. 그가 펴낸 책을 살펴보면, 이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그러한 그의 능력을 이 책에서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 제목은 <탁월한 사람을 모방하라, 마키아벨리처럼>인데, 단순히 마키아벨리의 이야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또 다른 이 책의 장점은 저자가 그저 사변적인 주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장이 왜 타당한지, 구체적인 사례를 근거로 내어 놓는 점이다.

 

게다가 그 실례는 어느 한 곳이나 한 시기에 한정되지 않는다. 저자는 동서양을 넘어서, 또한 시대를 넘어서 풍부한 사례들을 끌어와 독자들에게 보여준다.

 

특별히 저자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이 책의 주재료로 삼으면서 <한비자>를 곁에 놓는다.

 

천년을 두고 내려온 동서양의 고전, <군주론>과 <한비자>를 같이 엮어 놓았는데, 어찌 그뿐이랴, 해박한 저자의 역사에 대한 지식은 그 두 고전을 단순히 설명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런 주장이 역사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가를 차근차근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그의 책은 생동감으로 넘친다. 그래서 이 책은 먼 옛날의 고전이 현대에 살아나 팔짝 팔짝 뛰는 형상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내가 원할 때 간언을 둘 수 있는 좋은 참모를 두라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이런 식이다.

 

<마키아벨리의 시각에서는 군주에게 가장 위험한 상황은 산하들에게 얕보여 경멸을 당하고, 나아가 탐욕스런 모습으로 인해 백성의 증오 대상이 되는 경우다. 존경을 받지 못하는 상황을 넘어 경멸을 받고, 비나의 차원을 넘어 증오의 대상이 되면 군주는 보위을 유지할 길이 없게 된다. 권신에 의한 시군찬위(弑君簒位)가 빚어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왕조가 뒤집히고 정권이 뒤바뀌는 이유는 이런 것이다.>(68)

 

이렇게 마키아벨리의 주장을 설명한 다음에 저자는 바로 이어서 한비자를 들어 그 주장의 타당성을 입증한다.

 

<한비자도 마찬가지다,. 한비자가 간겁시신(姦劫弑臣)에서 이를 집중 거론한 것이 그 증거다. ....한비자는 간신과 겁신 및 시신에게 휘둘리는 군주를 문둥병자만도 못한 것으로 평가했다.>(68)

 

그럼 저자는 이런 주장을 제시하고 그 근거를 들어 이해를 촉구한 다음에 어떻게 글을 마무리하는가? 이렇게 끝을 맺는다.

 

<이는 요즘의 나라나 회사에 대입해도 똑같다. 복잡한 세상에서 대통령이나 CEO는 모든 것을 다 알고 판단할 수는 없다. 믿을만하고 유능한 참모를 곁에 두어 그들의 의견을 듣고, 깊이 생각하여 자신만의 판단을 하고, 일단 정해진 결론은 인내를 갖고 밀고 나가야 한다, 그렇지 못한 나라나 회사는 풍전등화 앞에 있는 것이며, 자리를 보전하기도 쉽지 않다. >(69)

 

이런 식으로 이 책은 마키아벨리의 책 <군주론>에서 찾아낼 수 있는 리더십 관련 항목을 36가지 추출해 낸다.

 

<군주론>의 요체

 

36개 항목을 대분류한 내용을 보면 저자가 어떤 모습으로 리더십이 행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시련과 난관 속에서도 자신을 끊임없이 단련하는 리더십

끊임없이 새로운 성공을 이루는 리더십

너그러우면서도 두려운 지도자가 되는 리더십

원할 때 들을 수 있는 조언자를 두는 리더십

사자의 위엄과 여우의 지혜를 동시에 가지는 리더십

탁월한 사람을 창조적으로 모방하는 리더십

 

이렇게 리더십으로 이르는 길을 안내하는 저자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의 요체에 접근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거기에 더하여 저자는 <마키아벨리의 삶과 사상에 관하여>라는 항목으로 마키아벨리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하여 친절한 안내를 해주고 있다.

 

주어진 현실에서 최선의 선택을 잘하는 게, 정치가

 

이 책을 읽고 난 서평의 마무리는 이런 말을 인용하면 어떨까?

 

<마키아벨리는 기본적으로 정치를 윤리, 도덕의 잣대로 재단하는 것을 거부했다. 정치는 어디까지나 현실이고, 이는 주어진 현실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파악했기 때문이다.>(390)

 

정치는 그런 것이라는 것을 특히 우리나라 정치가들이 명심했으면 좋겠다. 굳이 다른 말로 말하자면 마키아벨리처럼 탁월한 사람을 모방해서 정치하라는 말이다. 물론 국민들은 이것을 명심해서 현실에서 선택을 잘 하는 정치가에게 투표하는 것을 두말할 나위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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