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정성문 지음 / 예미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이 책은?

 

이 책의 제목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는 영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의 제목에서 가져온 것이겠지만내용은 전혀 관련이 없다.  

영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제목만 보고 내용을 오해하는 사람이 많았던 작품이다많은 사람들이 그 영화를 문자 그대로 노인 문제를 다룬 작품으로 오해하기도 했다노인 복지에 관한 사회적인 내용으로 예상하고 감상했다가 전혀 다른 내용임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는 후문이 있었다.

 

그러면 이 소설은?

노인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문자 그대로 노인을 위한 나라인가 아닌가의 내용이 등장하는 것이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까?

 

이런 말이 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그런 말 언뜻 들으면 수긍이 된다그러나 과연 그럴까?

나이가 들면 신체적으로 또한 정신적으로 여러모로 달라지게 되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이건 60, 70 대에 한정된 이야기가 아니다. 10, 20대 역시 마찬가지다.

그러니 지금 나이 40, 50이라고 해서 60, 70 대들을 이상한 눈으로 보지 말라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도 세월이 지나면 분명히 60, 70대가 될 테니까 말이다.

 

문제는 이 사회가 나이로 사람들을 구분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런 소설도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이 소설의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필연성!!

 

몇 장면 소개한다.

 

소설 속에서 새롭게 들어선 정부이동현 정부에서 펼친 정책은 이렇다.

 

경로연금을 폐지하고고령자에 대한 무상교통과 무상의료를 전면 폐지한다.

통신비 보조도 중단한다국민연금은 재정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지급을 미루기로 한다. (163)

 

그런 정책이 시행되니노인 중 연금에 의지해서 살던 사람들이 당장 끼니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로 몰리게 된다그들은 무료 급식소로 향하게 되는데여기에서도 상황이 만만치 않다

한마디로 노인이 되면 쓸모없는 존재로 취급받게 되는 것이다.

 

이런 내용을 보면서드는 생각.

이 소설은 가상과 현실을 적절하게 조합배치하여 오히려 현실감을 더욱 살리고 있다.

 

밑줄 긋고 새겨볼 말들

 

노동자들의 수면 시간이 줄어들수록 소비자들의 숙면 시간이 늘어나는 거지. (120)

 

세상을 살아가는 실력에 여러 가지가 있다는 걸 깨달은 것은 아주 먼 훗날의 일이었다. (121)

 

정부는 일자리 문제가 세대 간이나 노사 간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문제라고 하지만이게 가만두면 어디 절로 합의가 될 사안입니까이럴 때 적극적으로 정부가 나서야지요. (215)

 

재원이 부족한 것은 노인들이 너무 많은 혜택을 받아서가 아니라 정부에서 효율적으로 재원을 집행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17)

 

사람들은 병원에서 태어나서 병원에서 죽는다. (............) 기계적인 탄생과 기계적인 죽음의 과정이었다. (221)

 

정부는 65세 이상 노인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무상에서 유료로 전환한 데 이어 탑승마저도 막았다. (246)

 

드보르작 교향곡 제 9번 <신세계로부터>

 

저자는 도처에 <신세계로부터>를 들려준다그러니 실제 들으면서 이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

 

https://www.youtube.com/watch?v=JqewTSNPbME

 

시위대는 드보르작의 교향곡 제9번 <신세계로부터>의 4악장 도입부를 입으로 연주하며 다 시 힘차게 가두행진을 시작했다. (222)

 

광장의 민주공화국 김한섭 대통령 취임식에서도 같은 곡이 연주된다.

 

단원의 평균 연령이 80세인 시니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드보르작의 교향곡 제9번 <신세계로부터>의 4악장 도입부가 울려 퍼지고 있었다. (270)

 

교향곡 말이 나왔으니저자는 베토벤 교향곡 제10도 소개하고 있다.

 

윈 모리스가 런던 심포니와 함께 사상 최초로 녹음한 베토벤 교향곡 제10번 1악장도 있었다. (95)

 

자세한 내용을 각주로 밝히고 있는데그 내용은 이렇다.

 

베토벤의 교향곡은 9번까지로 알려졌으나사후 150여년이 지나 영국의 음악학자 베리 쿠퍼가 베를린의 한 도서관에서 스케치 형태로 남아있는 10번 교향곡의 일부를 찾아내 1악장을 완성했다. 1988년 9월 세계 최초로 윈 모리스가 지휘한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해 녹음되었다. (95쪽 각주)

 

이 책은 누가 읽어야 할까?

 

이 책 단순하게 노인문제를 다루고 있는 게 아니다우리 사회의 문제점들을 역사적으로그리고 정치적으로 짚어주고 있다현실을 눈에 보이는 현상만으로 표피적으로 볼 게 아니라그 이면에 있는 수많은 과정과 곡절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을 통찰력있게 짚어주고 있는아주 가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노인이 읽어야 하는 책이 아니라노인 세대에 진입하려는 나이대의 사람이 읽어야 하는 책이다그들에게 노인은 먼 미래가 아니라 곧 다가올 미래이기 때문에 미래 대비용으로 이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나라의 정책 담당자 또한 읽어야 한다.

그리고 또 요즘 정치권에서 방귀깨나 뀐다는 젊은 정치인들도 읽어야 한다.

노인들이 지하철 요금을 내고 타야 한다는 등 그런 발언을 하기 전에 이 책 읽어야 한다.

 

저자는 이런 말로 이 책의 목적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소설의 배경을 현재가 아니라 가까운 미래로 설정한 것은 노인 문제가 지금 노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실은 곧 노인으로 편입되는 중장년 그리고 언젠가 노인이 될 청년 세대 등을 아우른 문제임을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3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