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지리 인문학 여행 - 영화 속 생생한 장면으로 살펴보는 지리와 세상, 삶의 이야기 십 대를 위한 인문학
성정원 외 지음 / 팜파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지리 인문학 여행

 

이 책은 영화에서 등장하는 지리적 배경이 되는 그 장소를 소재로 하여 살펴보고 있다.

이 책에서 살펴보는 영화는 다음의 14편이다,

 

모가디슈그린 북,토끼 울타리

인 더 하이츠칠드런 오브 맨염력

라라랜드(LA LA LAND)덩케르크,

12 솔져스이오지마에서 온 편지

백두산딥워터 호라이즌투모로우

 

거기엔 다 사연이 있고 이유가 있다.

 

<모가디슈>


아프리카 나라들은 왜 그리 내전이 많을까?

 

유럽이 아프리카를 식민 지배하면서 인위적으로 만든 국경선 때문이다.

유럽 열강들이 만든 국가의 경계 안에 같이 살고 있기는 하지만이들은 문화와 가치관이 다른 부족이었다그래서 의견 충돌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이것이 현재 많은 아프리카 국가에서 내전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15 - 17)

우리나라도 마찬가지 아닌가?

한 민족을 강제로 줄을 그어 나눠놓았으니,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아픔을 겪고 있는가.

아프리카 국가들이 겪는 고통이 그저 남의 일이 아닌 이유이다. 

 

소말리아 해적은 왜 생겼을까?

 

소말리아 정부가 1991년 쿠데타로 인해 국방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자소말리아 해안에 불법 어선들이 나타났다처음에는 이들 불법 어선들을 퇴치하는 목적으로 조직되었다가 점차 세력이 커지면서 해적이 된 것이다. (21)

 

<그린 북>

 

흑인들을 실어 나를 때 어떻게?

 

아프리카에서 노예로 흑인들을 아메리카로 수송할 때배에 실어 보냈는데그 허용 면적이 어느 정도였냐면?

남자는 182cm × 42.6cm 여자는 155cm × 42.6 cm 였다.

요즘 기성복 사이즈 어깨 넓이가 45cm 인 것을 감안하면 흑인들이 어떤 취급을 받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31)

 

소울 푸드 (36)

 

요즘은 소울 푸드의 의미가 넓어져서 고향의 음식영혼의 음식을 부르는 말로 쓰이지만원래는 미국 남부 지방에서 흑인들이 즐겨 먹던 향토 음식을 말한다. (36)

 

왜 프라이드치킨이 흑인의 소울 푸드일까?

 

여기에도 흑인들의 비참한 상황이 드러나고 있다.

흑인들은 백인들이 먹지 않는 닭의 날개와 목을 먹을 수밖에 없었는데날개와 목에 있는 뼈까지 쉽게 먹기 위해 이것들을 기름에 바싹 튀겨 먹었으며기름에 튀긴 고열량의 음식은 그들이 노동하는 에너지 원이 되어 주었다. (36)

 

<토끼 울타리>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은 얼마나 죽었나?

1788년 1월 26영국인이 오스트레일리아에 들어오기 전에 약 75만명의 원주민이 살고 있었다그런데 영국인들이 가지고 온 전염병과 그들이 행한 학살로 무려 90%의 원주민이 죽음을 당했다. (47)

 

<라라 랜드>

 

젠트리피케이션은 우리말로 둥지 내몰림이라 한다. (65)

원래의 거주민이 살던 곳에서 쫓겨나는 현상을 적절하게 표현한 말이라 할 수 있다.

 

<백두산>

 

백두산이 폭발하면 서울은?

 

<백두산영화에서는 백두산에서 화산이 폭발하니 서울이 쑥대밭이 되는 것으로 묘사되지만전문가에 의하면 그럴 갸능성은 없다고 한다.

지진은 큰 힘을 받은 지층이 끊어지면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인데그 영향이 미치는 반경은 100km를 넘기기 힘들다고 한다. (160)

 

의미 있는 장면이 있다,

 

<덩케르크>

 

제 2차 세계 대전 초반 프랑스의 덩케르크에 고립되어 있던 영국군의 귀환을 다룬 영화에서 가장 의미 있는 장면을 고르라면?

 

무사 탈출한 영국 군인중 한 명이 배의 선실에 머물다가 갑판으로 올라간다.

그러자 선원이 위험하니 다시 들어가라 한다.

그때 그 군인은 이렇게 답한다.

절벽이 보고 싶어.”

선원은 군인의 말에 공감하면서 갑판에 올라오는 것을 허락한다.

곧이어 나타나는 게 하얀 절벽도버 해협의 백악 절벽이다.

 

이 장면은 영국군의 귀환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데그것은 도버 해협의 백악 절벽이 가지는 상징성 때문이다.

 

이 도버 해협의 하얀 절벽은 높이가 110m에 달하는데이 거대한 하얀색 절벽은 영국에 첫발을 내딛는 모든 사람들에게 처음으로 마주하게 되는 영국의 상징이나 다를 바 없다. (122)

 

이 도버 해협의 백악 절벽은 셰익스피어의 리어왕에서도 등장하기에 더 의미가 있었다.

 

<12 솔져스>

 

그레이트 게임 :

19세기 유라시아 대륙을 놓고 벌인 영국과 러시아 사이의 패권 경쟁을 말한다. (130)

아프카니스탄은 유라시아 대륙의 정중앙에 위치한다해서 유럽과 아시아를 이어주는 경로로 굉장히 높은 지정학적 가치를 지닌 곳이라영국도 러시아도 이곳을 놓칠 수 없었다.

그래서 두 세력은 이곳을 두고 치열한 다툼을 벌이다가듀랜드 라인 조약을 맺어 완충지로 삼았다.

 

이곳에 대하여는 소련의 붕괴될 시점에 모스크바 주재 영국 대사를 지냈던 로드릭 브레이스웨이트가 쓴 러시아 히스토리에 다음과 같이 언급되고 있다.

 

영국은 러시아를 저지한다는 명분으로 아프카니스탄을 두 차례나 침략했다아프카니스탄은 공식적으로 전쟁에서 패배한 것으로 기록되었지만 영국은 아프카니스탄을 설득해 러시아와 거리를 두도록 했다소설가들과 영화 제작자들은 그레이트 게임이라고 이름 붙은 이 때의 역사를 영웅이 등장하는 낭만적 이야기로 윤색해 돈을 벌었다. (177)

그레이트 게임은 1895년 러시아와 영국이 아프카니스탄의 국경을 두고 합의에 이르며 막을 내렸다. (180)

 

영화 제작자들이 그레이트 게임이라고 이름 붙은 이 때의 역사를 영웅이 등장하는 낭만적 이야기로 윤색해 돈을 벌었다는 영화의 하나가 바로 <12 솔져스>이다.

 

<이오지마에서 온 편지> VS. <아버지의 깃발>

 

이 두 편의 영화는 같은 배경을 두고 제작된 영화인데, <아버지의 깃발>도 겸하여 보면 더 깊은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149)

 

다시이 책은?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영화에 등장하는 지리적 배경으로 등장하는 장소는 다 나름 이유가 있다장소가 달라지면 당연히 스토리가 달라진다.

그러니 영화를 볼 때에등장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되는 장소그 장소를 잘 알고 봐야 하는데대부분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영화를 보고 나서야 그 장소가 등장하는 이유를 알게 되는 것이다.

아니 보고 나서도 그 장소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그러니 이 책은 바로 영화의 의미를 제대로 알게 해준다는 데 가치가 있다.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

그리고 보고 나서야 알게 되는 것과 보고 나서도 전혀 모르고 지나가는 것.

 

그 차이를 알아야 하기에 이 책을 읽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