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수 한국사 1 - 한국사의 운명을 가른 최고의 맞수 대결
이희근.이정범 지음, 김대규 그림, 권태균 사진 / 끌레마주니어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이제는 동시대의 인물을 비교하면서 역사를 배우자]

초등학교 4학년이 되는 아이를 위해서 역사책을 한권씩 뒤적이면서 엄마인 나 또한 그동안 하지 못했던 역사공부를 할 기회를 얻은게 사실이다. 어떻게 접근하는게 가장 부담스럽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첫단계는 자연스럽게 통사계념의 정리된 책을 접하게 된다. 그렇게 조금씩 윤곽을 잡아가면서 자연스럽게 동시대의 대립되는 인물에 대한 관심이 생기던 차에 [맞수 한국사]를 통해서 재미난 역사 접하기의 한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동시대에 서로 다른 입장의 두 사람을 살펴본다는 것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의 다양성을 기르기에 충분히 효과적이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역사의 기술은 강자들의 입장에서 기술된 것이다. 삼국의 통일을 이룬 신라가 고구려와 백제의 역사를 신라의 입장에서 폄하하여 기록하듯 역사적 자료만을 외우는 것은 어찌보면 반쪽짜리 역사공부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동시대으 다른 입장의 인물을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알고 있던 일반적인 견해의 발견하지 못했던 오류를 스스로 찾아 낼 수도 있다.

이 책에서 두 인물을 비교하기 전에 가장 먼저 제시되는 주요 일지를 살피는 것은 인물 비교 전과 후에 두 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처음에는 두 인물이 같은 시기에 어떤 일을 했는가를 알고 난후에 인물에 대한 글을 읽은 후에는 두 사람의 주요일지가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상관관계를 좀더 유기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사진자료나 지도 자료가 있어서 글을 읽는데 한층 도움이 되기는 하나 삽화로 들어간 그림은 약간 사실성을 떨어뜨리는 듯한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역사란 갈등과 대립을 통해서 형성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아이들도 이런 대립되는 인물들을 통해서 역사의 형성과정을 좀더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된다. 초등 중학년은 물론 중학생들에게도 좋은 자료가 될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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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면서 순차적으로 읽기보다는 아이가 흥미있어 하는 인물을 골라서 살피는 방법을 택했다. 여러 인물 가운데 아이가 특히 관심을 보인 인물은 삼국통일을 앞두고 대립되는 고구려와 신라의 두 인물인 연개소문과 김춘추, 그리고 고려 멸망과 조선 건국의 갈림길에서 대립하는 최영과 이성계에 대해서이다.  아이에게 역사적으로 대립되는 인물로 기억되는 사람을 물었을 때는 정몽주와 이방원을 떠올렸는데 아쉽게도 이 책에는 두 인물의 대립갈등을 다루지는 않았다.

두 인물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는 주요일지를 정리하고 다음에는 자신이 인물의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을 택했다. 엄마의 언어가 아닌 아이 스스로 책을 읽고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효과적인 것 같다.








최영과 이성계 부분을 정리하면서는 두 인물에 대한 자신의 의견의 써보기도 했다. 간단한 몇마디지만 아이의 눈에 어떤 사람이 충신으로 비쳤는가 살짝 엿볼 수도 있었다.








이렇게 해서 맞수한국사 속에 나온 인물 가운데 아이가 선택해서 정리를 해 보았다. 다른 부분도 읽고 끝낼 것이 아니라 두 사람이 어떤 점에서 다른지 조금씩 정리를 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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