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미래를 여는 역사 1 - 근대화의 물결 만화로 보는 한중일 공동 역사 교과서 1
김한조 글.그림,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 감수 / 한겨레아이들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한중일 삼국의 시선으로 바라 본 역사]

아이가 학교에서 역사를 배우면서 역사에 대한 책에 관심을 기울이고 살펴보고 있던 중 누군가 소개한 이 책을 처음 보고 옳거니 싶었다. 가장 눈길을 끈 것은 역시 한중일 삼국의 공동집필이라는 점이다. 벌써 5년 전인가 중국의 난징에 모여 동아시아 평화에 대한 포럼을 열고 삼국은 공동역사 집필을 하게 된다. 삼국의 학자, 교사, 시민 54명이 모여서 토론하면서 만든 책이라고 하니 공이 많이 들여진 책이라고 생각된다.

사실 한중일 삼국이 역사를 바라보는 입장은 현저하게 다르다. 국익에서 바라보는 역사일수록 더 평행선을 걷게 되지만 이 책의 집필의도를 보면 학문으로 역사를 바라보고 융합하는 과정을 찾기 위해서라고 하니 분명 국제정세의 판도와는 다르게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우리 역사책만을 고집하는 것에서 시각을 달리해서 역사를 재조명한다는 측면에서 아이들이 한번쯤 봤으면 하는 책이다.

한중일 삼국에서 온 아이들이 시간여행을 떠나기에 앞서서 하는 약속이 인상적이다. 과거의 역사 앞에서 서로 자국을 대변하면서 다투지 않을 것을 약속하고 간다. 이런 약속이 불가결하게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역사를 들여다 보아야 한다. 사실 책을 읽으면서 "지금도...?"라는 단어가 계속 떠올랐다. 동아시아 평화포럼 참석후 삼국이 협의하에 책을 발간한 것이 벌써 3년 전이다.  이 책에 쓰여진 입장이 세월이 지난 지금은 또다시 많은 격차가 생겼겠구나 싶다. 아마 현재 다시 삼국이 모여 이런 책을 출간하고자 한다면 논의 과정부터 난항을 겪을 것 같다. 역사를 들여다보면서 타국을 이해하고 배려하기 보다는 점차 자신의 역사도 아닌 것을 끼워맞추어 강해지려고만 하는 것이 세계 정세로 자리잡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책을 읽으면서도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에서 내나라 역사 바로 찾기의 염원이 절실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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