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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살 내 꿈이 궁금해! - 어린이를 위한 퍼스널브랜딩
하랑쌤(황현하) 지음, 정일 그림 / 서사원주니어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말이 낯설다. 무슨 뜻인가 궁금했는데, 자신에게 어울리는 꿈을 찾아,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것을 뜻하는 단어라고 한다. 조금 낯선 단어를 사용했지만 한편으로는 장래희망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 단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어느 정도 직업에 대한 지각을 가지기 시작할 나이부터,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장래희망과 꿈을 물어본다. 내가 어린 시절만 해도 선생님이나 경찰, 과학자 같은 직업을 장래희망으로 꼽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축구 선수나 연예인을 지나 유튜버를 꿈꾸는 아이들도 참 많은 것 같다. 내가 어렸을 때도 그렇지만, 주변에 자주 노출되는 직업을 꿈으로 꼽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런 면에서 요즘 아이들은 유튜브에 많이 노출되다 보니 유튜버를 꿈으로 꼽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하지만 그 또한 적성이나 자신의 기질에 맞아야 한다는 사실. 그저 보기에 좋게 보인다고 직업으로 꼽기보다는 자신의 성격이나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들과 잘 매치되어야 진정 나만의 브랜드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싶다.
한참 MBTI가 인기를 끌었다. 내가 대학 재학 당시에도 학교에서 MBTI 검사를 할 수 있었고, 해외로 봉사활동을 떠나기 전 서로의 기질을 알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 거라는 생각으로 MBTI 검사를 했던 기억이 있다. 할 때마다 늘 똑같은 형태가 나와서 나 또한 내 MBTI를 알고 있다. 하지만 성인들이 하는 검사지는 문제도 길고, 어휘도 어려워서 아직 초등학교 저학년인 우리 아이가 하기에는 애로사항이 있다 보니 뭔가 아쉬웠는데, 책 안에는 간단한 MBTI를 통해 자신의 기질을 확인하는 내용이 가장 먼저 등장한다. 퍼스널 브랜딩에 앞서 나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조금 더 선명한 꿈을 꿀 수 있을 테니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확실히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스스로 읽고 적어볼 수 있는, 스스로 활동할 수 있는 장이 매 주제마다 담겨있기에 그로부터 스스로의 모습을 도출해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총 8개의 섬으로 구성된 내용 안에는 성격이나 취향, 주변인(가족과 친구, 선생님 등), 다양한 감정들, 여러 관심사들, 직업과 이 모두를 통해 확인된 나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정리로 이루어져 있다. 사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바로 부정적인 감정을 설명해 주었던 5번째 주제 감정의 섬 ②였다. 질투나 미움, 두려움 등의 감정들에 대해 사실 우리는 안 좋은 것 혹은 나쁜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억지로 그 감정을 피하려 들 때가 많은데, 이 책에서는 그런 감정들조차 자연스러운 것이고 그런 감정을 어떻게 활용해서 좀 더 발전적이고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각 주제들의 경우 경험 떠올리기, 표현하기, 질문하기, 등을 통해 해당 내용을 내가 경험했던 내용으로 가지고 와서 좀 더 공감할 수 있도록 만화를 통해 그렸고, 그를 통해 내가 느꼈던 생각이나 감정, 행동 등을 통해 좀 더 구체화시키는 작업을 한다. 마지막으로 주제에 맞는 질문을 통해 해당 내용을 더 확장하며 스스로를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길지 않지만 아이 스스로 읽고 생각하면서 자신에 대해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앞으로의 꿈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세워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