뫼르소, 살인 사건 - 카뮈의 <이방인>, 살아남은 자의 이야기
카멜 다우드 지음, 조현실 옮김 / 문예출판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처음 제목을 보았을 때 <이방인>의 뫼르소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상황을 기초로 해서 소설이 전개될 것이라는 나의 예상을 저자는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된다. '오늘, 엄마는 아직 살아있네.'이다. <이방인>은 '오늘 엄마가 죽었다.'로 시작된다. 이 소설은 <이방인>의 뫼르소에 의해 살해당했던 아랍인의 동생 하룬은 화자로 등장한다.

70대가 된 하룬은 한 대학생에게 형 무싸가 죽은 후 졸지에 형을 잃은 소년과 아들을 잃은 엄마의 처절한 투쟁을 포도주 몇 잔의 취기로 털어놓는다. 거기에는 뫼르소에 대한 분노와 형에 대한 연민의 정이 가득하다. 동생이 가장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이방인>에서 자기 형의 이름은 거론조차 되지 않고 알제리인이 아니라 단지 '아랍인'으로 언급된 것이다. 또 이 소설에서 흥미로운 대비는 <이방인>에서는 낮에 살인이 이루어지지만 <뫼르소, 살인사건>에서는 밤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게다가 뫼르소는 유럽인이었지만 '기독교 세계'를 비판하였지만, 하룬은 아랍인이었지만 '이슬람 세계'를 비판한 것도 눈여겨볼만하다.

저자 카멜 다우드는 알제리 저널리스트이다. 알제리와 프랑스 <르몽드>지 외에 다른 언론 매체들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실제 이슬람 문화권에 대한 비판으로 위협을 받기도 했다.

이 작품은 그의 첫 장편소설로 2013년에서는 알제리에서, 2014년에서는 프랑스에서 출간되어 큰 호응을 받았다. 2015년에는 '콩쿠르상 최우수 신인상'을 수상했다.

카뮈의 <이방인>을 읽고 다우드의 <뫼르소, 살인사건>을 읽으면 만족감이 두 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0-03-22 2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페스트 광고가 많이 보이는데 이 책도 읽으면 좋겠네요.
초록별님 주말 잘 보내셨나요.
편안하고 좋은밤되세요.^^

초록별 2020-03-22 21: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잘 지네시죠~~^^ 오늘은 완연한 봄날씨여서 주변 작은 강가에 갔었어요. 코로나로 모두 힘들지만 활기차 보였어요. 이 책은 넘 재미있어요.ㅎㅎ... 함 읽어보시면 자기 형에 대한 애기가 첨부터 끝까지 나와요... 이해가 되요... 행복한 꿈 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