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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와 니체의 문장론 - 책읽기와 글쓰기에 대하여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홍성광 옮김 / 연암서가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 요즘 글쓰기에 관한 책들을 꾸준히 읽어 오다가 우연히 이 책을 발견하였다. 두 철학자가 말한 문장론을 읽다 보면 그 깊이에 놀라울 뿐이다. 이 책은 쇼펜하우어와 니체의 저서에서 글쓰기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는 부분을 정리한 것이다. 쇼펜하우어의 경우에는 <소품과 부록>이라는 책에서 글쓰기나 책에 관련된 부분을 발췌하였고, 니체의 경우에는 그의 전집에서 글쓰기와 관련이 있는 부분을 모은 것이다. 두 철학자의 말을 빌자면 글을 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우며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작가를 언급한 부분도 있어 글을 직접 쓰고 있는 작가에게도 지침이 될 것이라 본다. 책 중에서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는 사색을 많이 하라", "중요한 책은 두 번 읽어라", 그리고 "자신을 위해 글을 써라"라는 부분이 크게 마음에 와닿았다. 책을 다 읽은 후에 여기서 언급된 두 철학자의 책을 천천히 읽어나가면 더 바랄 나위가 없을 것이다.
- 용수철에 무거운 짐을 계속 놓아두면 탄력을 잃게 되듯이, 많은 독서는 정신의 탄력을 몽땅 앗아간다. 그러니 시간이 날 때마다 아무 책이나 덥석 손에 쥐는 것은 자신의 사고를 갖지 못하게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쇼펜하우어
- 머리로 생각한 사상을 종이에 옮기는 것이 종이에 쓰인 것을 머리에 옮기는 것보다 훨씬 쉽다. -쇼펜하우어
- 자기 자신을 잃기: 비로소 자기 자신을 발견했을 때는 때때로 자신을 잃었다가 다시 발견하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그자가 사상가라는 것을 전제할 때는 그러하다. 다시 말해 사상가에게는 언제나 한 사람에게만 얽매여 있는 것이 해가 된다. -니체
- 가장 좋은 문체에 대한 가르침: 문체에 대한 가르침은 독자나 청자에게 온갖 기분을 전달해 주는 표현을 얻게 하는 가르침일 수 있다. 그러고 나서 한 인간의 가장 바람직한 기분에 대한 표현을 얻게 하는 가르침이다. 문체에 대한 가르침은 열정을 극복한 인간, 진심으로 감동하고, 정신적으로 즐겁고 밝으며 솔질한 인간의 기분에 대한 표현을 얻게 해주는 가르침이다. 좋은 문체는 좋은 인간에게서 나온다. -니체
- 나는 모든 글 중에서 자신의 피로 쓴 것만 사랑한다. 피로 써라. 그러면 그대는 피가 정신임을 알게 될 것이다. 남의 피를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글을 읽는 게으름뱅이들을 미워한다. 피와 잠언으로 글을 쓰는 자는 읽히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암송되기를 바란다. -니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