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키호테 1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지음, 안영옥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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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돈키호테의 본명은 키하다 또는 케사다인데요. 라만차 지역 어느 이름 모를 마을의 이달고였답니다. 이달고는 하급 귀족 비스무리한 신분을 이르는 말인데 그래서인지 동네 사람들은 그를 키하나 님이라고 부르곤 했어요. 키하나 님이 언제부터 기사 소설에 빠졌는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홀몸으로 조카를 키우며 사냥도 꽤 좋아했던 모양인데 지금은 책에만 갇혀 다른 아무 일에도 관심이 없어요. 기사들의 활극을 보느라 밤을 지새우기 일쑤구요. 허름한 살림에 많지도 않은 밭까지 팔아 책장을 빼곡히 채우고 있죠. 조카와 가정부는 저놈의 책들 불싸질러버려야 한다고 야단이지만 어디 말을 들어 먹어야 말이죠.

책만 읽는 바보, 에스파냐의 간서치는 나이 쉰에 편력 기사가 되겠다며 모두가 잠든 새벽녘 집을 나섭니다. 나이 쉰이면 그 시절엔 영감님 중의 영감님인데 젊은이마냥 열정에 휩싸여 눈에 뵈는 게 없어져 버린 거에요. 기사들의 끝없는 모험, 귀부인에 대한 애틋한 사랑, 차곡차곡 모욕을 쳐부수며 쌓아가는 명예가 시골 영감님의 상상력을 부추기다 못해 만년서생의 팔에 활기찬 힘을 불어넣습니다. 나는 세상에서 제일 힘세고 튼튼한 사나이라네~ 말도 안되는 착각에 빠진 키하나 님은 아버지도 아니고 할아버지도 아니고 자그마치 증조 할아버지의 곰팡이 핀 무구들을 손에 쥐고서 로시난테라 이름 붙인 삐쩍 마른 말에 올라 길을 떠나요. 돈키호테라는 이름을 지은 것도 이때랍니다. 귀족을 뜻하는 돈에 허벅지 근육에 대는 갑옷의 명칭을 합쳐 돈키호테라는 이름을 만들었는데 일설에는 풀이 죽지 않는 거시기라는 뜻도 있다고 해요.

돈키호테의 모험은 객줏집 주인으로부터 서품식을 받는 요상괴랄한 모양새로 시작을 합니다. 아무 죄없는 마부들을 두들겨 팰 때까지만 해도 기세등등했던 돈키호테는 이틀을 못가 집으로 실려오는데요. 둘도 없는 사랑 둘시네아 아씨의 미모를 인정하라며 길가는 상인들을 붙잡고 진상을 떨다 그 집 하인에게 몰매를 맞은거였어요. 거 영감님 좀 살살패지. 전생에 무슨 원한을 졌는지 젊은놈이 끼하나 님 옆구리를 냅다 둘러차고 창으로 구석구석 때려서 맷돌에 갈린 밀처럼 갈아버렸지 뭔가요. 지나가던 농부가 키하나 님인 줄을 알아챘기에 망정이지 하마터면 길바닥에서 객사할 뻔 했다니까요. 소식을 듣고 달려온 신부님과 이발사, 조카와 가정부까지 합세해 기사소설을 화형시켜 버리는 등 대책을 강구하지만 이번에는 순진한 이웃 산초 판사까지 꼬셔서 가출을 단행합니다. 섬도 줄게, 백작 위도 줄게, 내 종자가 되어다오! 정신 나간 영감님의 프로포즈에 홀딱 넘어간 산초 판사는 집안의 가장 큰 재산인 당나귀에 먹을 거리를 잔뜩 싣고서 희희낙락 밤의 문을 열어요.

옛기사들의 잊혀진 모험에 도전하는 편력 기사 돈키호테와 그의 종자 산초 판사! 이들과 함께 하는 모험과 도전의 세계가 까무라치게 웃겨요. 풍차사건만 알면 돈키호테 다 아는 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요. 마법약물을 만들어 산초를 음독 살해 할 뻔 한다거나 빨래 방망이를 돌리는 물레방앗간 소리를 위험한 모험으로 착각해 유언을 남긴다거나 죄인들을 풀어줬다가 그 죄인들에게 폭행강도를 당한다거나 양떼에게 달려들었다가 양치기들에게 맞아 건치 세 개를 제외하고 우수수 이가 빠지는 걸 보면 풍차로 돌진하는 일쯤은 아무 것도 아니었구나 싶어집니다. 사랑에 빠진 미치광이가 되겠다며 알몸으로 산속에서 물구나무를 설 때에는 앜 내 눈!!! ◑﹏◐ 엉망진창, 귀엽고 짠하고 아찔하고 엉뚱한 돈키호테를 보고 있노라면 400년이라는 머나먼 시간과 에스페냐와 한국이라는 이국의 거리가 하나도 느껴지지 않을 정도에요. 너무너무 재미있어서 한순간 책 속에 갇히고 싶다는 생각마저 들게 하는 소설! 벽돌이라는 두려움은 탈탈 털어버리고 얼른 시작해 보세요. 돈키호테와 산초가 마지막 페이지까지 여러분의 용기를 북돋워 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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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 씨의 가족 앨범 - 개정판 사계절 만화가 열전 17
홍연식 지음 / 사계절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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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좋지? 마당 씨, <좋은 시절>에서도 이렇게 힘들어서 어쩌나 했는데 <가족 앨범>에서는 우르르 쾅쾅, 일상의 어려움이 무더기로 쏟아져 내린다. 만으로 네 살이 된 완이. 어렸을 적엔 엄마 좋아, 엄마 뒤꽁무니만 쫓아다니던 완이가 클 수록 아빠를 찾는 일이 더 많다. 몸으로 놀아주는 아빠와의 놀이가 재미난 탓인데 시간뿐 아니라 갈수록 체력까지 부족해서 아이의 조름이 힘에 부친다. 아내는 슬며시 유치원 얘기를 꺼내보지만 마당 씨는 일언지하에 거절하며 자신이 좀 더 무리해 보겠다고 한다. 유치원의 먹거리를 믿을 수 없을 뿐더러 완이에겐 엄마아빠와 시간을 보내는 게 더 좋은 일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웃이 주는 팝콘 하나, 요구르트 한 병에도 몸에 좋지 않은 걸 먹인다며 화를 내는 마당 씨에게 아내도 더는 권유하지 못한다.

그러나 둘째 이도가 태어나며 가정 생태계는 일변하기 시작한다. 아내의 산후조리를 도맡은 마당 씨. 산처럼 쌓이는 둘째의 기저귀를 매일 같이 손빨래 한다. 가족을 위한 삼시세끼 자연식단을 차려내면서 24시간 완이를 훈육하고 만화 작업까지 해야만 하는 나날들이 이어지는데 보는 독자가 봐도 아, 이건 아니다 싶었다. 사람 사는 게 아닌 느낌이다. 이렇게 어떻게 사나 싶어 숨이 막힐 정도? 삶에 엄격한 가치관을 가진 마당 씨는 일상의 어느 한 부분도 포기할 수가 없는데 그 일상이 마당 씨에게 포기를 말한다. 조금만 대충 먹이면 안되겠냐고, 유치원에 아이를 보내라고, 가족과 떨어져 일하는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무리인 줄 알면서도 강행하는 욕심이 스트레스를 낳고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가정의 갈등을 불러일으킨다. 자괴감과 실망이 뒤따른다. 술주정뱅이 아버지의 폭력으로 괴로웠던 어린 시절까지 떠오르게 만드는 실패들이 이어지고 괴로워하는 마음이 페이지마다 쌓여서 한순간 책을 덮고 말았다. 마당 씨도 안쓰럽고 그런 마당 씨를 지켜보아야 할 아내도 짠하고 홀로 사랑을 독차지 하다 형으로서 훈육 받지 않으면 안될 시기에 매일 눈물바람인 완이도 애가 타고.

사는 게 다 그렇지 싶었다가,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요구르트 한 병에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었다가, 내가 너무 무신경하게 먹고 입고 쓰나 반성도 들었다가, 야 그래도 이렇게는 힘들어서 못산다 싶었다가 마지막에는 진짜 진지하게 마당 씨에게 존경심이 다 생겼다. 아버지로서 남편으로서 가장으로서 만화가로서 정말이지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마당 씨가 행복했으면 좋겠다고, 완이와 도가 건강하고 씩씩하게 잘 컸으면 좋겠다고, 언제봐도 너그러운 마당 씨의 아내의 책도 꼭 한번 보았으면 좋겠다고 응원하게 되었다. 앨범이 말하지 않은 가족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는 마당 씨. 마당 씨가 지키고자 하는 세계를 응원하며 그가 던져준 인생의 고민을 곱씹고 되새겨본다. 내가 지켜야 할 내 세계가 마당 씨를 보는 이 시간으로 더욱 단단해졌기를 바란다. 무엇보다 엄마, 아버지, 오래오래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곁에 있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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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 씨의 좋은 시절 - 개정판 사계절 만화가 열전 16
홍연식 지음 / 사계절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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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처럼 다디달게 시작한 마당 씨의 시골 생활이 생각처럼 흘러가지 않는다. 건강한 먹거리, 자연이 주는 혜택이야 말해 무엇하랴만은 지천으로 깔린 일거리가 마당 씨의 발목을 잡는다. 가족을 위해 손수 차려 내는 삼시세끼, 텃밭 농사, 한시도 엄마아빠와 떨어져 있지 않으려하는 완이의 육아로 육체가 고달프다. 가장 힘든 건 아버지의 외래 진료와 수술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씩 서울을 오가야 한다는 사실이다. 돈을 벌려면 작품 활동을 해야 하는데 수익이 되지 않는 생활노동에 매몰되어 나날이 창작과는 멀어져 버리는 일상이 마당 씨는 갈수록 짐스럽다. 온전히 작업에 집중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마당 씨.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려는 마당 씨를 아내는 이해할 수 없다. 마당 씨가 짜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기를 바라는 아내의 가치관에 몇 번씩 부딪히며 마당 씨는 속이 시끄럽다.

더욱이 시골 생활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듯 그렇게 친환경적이지가 않았다. 계절마다 살포되는 농약, 무허가 공장과 축사에서 흘러나오는 악취와 소음이 가족들의 건강을 해치는 느낌이었다. 겨울철 외풍에 춥기는 해도 가족의 소중한 보금자리가 되어주었던 집마저 장마철 비에 축대가 무너져버렸다. 전쟁터도 아닌건만 여름철 피난만 벌써 두 번째. 가을을 넘어 겨울로 다가가자 집 곳곳에 곰팡이가 피고 벽 곳곳에 물길이 생겼다. 집주인은 얼른 고쳐준다 말만 던져놓은 후 소식이 없고 아래윗집의 어른들 빼고는 사람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들여다보지도 않는 시골의 텃세라는 것에도 만정이 다 떨어져버렸다. 심야 고압 전류선이 집을 빙 둘러 보일러실로 들어가는 일까지 하나하나 신경 쓰이기 시작하니 시골의 집은 어느 새 마당 씨의 마음에서 멀어져 버린다. 누적된 피로가 하나둘 쌓여가던 어느 날 말 못할 고통마저 가족에게 찾아들자 마당 씨는 미련없이 시골집을 떠난다. 도시라면 적어도 공장이나 축사 걱정은 없을 거라는 위안을 삼고서.

"어디든. 이 나라 어디가서 살든지 난 불평할 거에요. 그러니까, 어떻게든 여기서 견뎌 봅시다! 우리가 준비되는 그때까지 한눈팔지 않기로!" (p401) 제목은 마당 씨의 좋은 시절인데 완이의 표정이 대변하듯 마당 씨 시리즈 2권에는 슬픈 일이 참 많았다. 마당 씨의 생활로 간접적으로 느끼고팠던 시골의 낭만은 그야말로 환상이라는 깨달음을 얻었고 당연한 말이지만 나뿐 아니라 세상 많은 사람들이 먹고 사는 일에 정말이지 고민이 많구나 하는 공감으로 한 페이지 한 페이지 무겁게 읽었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홀로 남은 아버지의 부양을 전적으로 도맡은 마당씨의 책임감과 피로, 무엇보다 원망에 공감이 가서 읽는 내내 많이 서글펐다. 서평을 쓰다 보니 좀 울적한 내용이 되어버렸는데 마당 씨와 아내가 갈등을 지혜롭게 타파하며 알콜당콩 보듬으며 사는 모습이 부럽고 보기에 좋았다. 완이의 깨알 같은 성장과 든든한 먹거리도 훌륭한 볼거리! 꼭 읽어 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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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도시 이야기 허밍버드 클래식 M 5
찰스 디킨스 지음, 김소영 옮김 / 허밍버드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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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대혁명을 배경으로 한 찰스 디킨스의 걸작 <두 도시 이야기>는 "시대"라는 소제목으로 아래와 같이 시작합니다. "최고의 시간이면서 최악의 시간이었다. 지혜의 시대였지만 어리석음의 시대이기도 했다. 믿음의 신기원이 도래함과 동시에 불신의 신기원이 열렸다. 빛의 계절이면서 어둠의 계절이었다. 희망의 봄이었지만 절망의 겨울이기도 했다. 우리는 모든 것을 다 가진 것 같다가도 모든 것을 다 잃은 것 같았다. 지금도 물론 그런 식이지만..."(p13)

알렉상드르 마네트. 파리에서 명망 높은 의사로 활동 중이던 그가 귀족의 횡포로 바스티유 감옥에 수감됩니다. 죄 지음이 없는데도 체포가 되었고 재판조차 없이 구금된 탓에 누구도 그의 행방을 알지 못합니다. 18년에 가까운 세월을 죽은 자로 바스티유라는 무덤에 감금되었던 박사는 모종의 이유로 되살아 납니다. 왜 갇혔고 어떻게 풀려났는지에 대한 설명은 생략된 채로 기억을 잃고 늙어버린 아버지와 이제는 아가씨가 다된 성숙한 딸 마네트가 재회합니다. 아버지의 생환에 겁먹고 두려워하던 딸은 본능처럼 아픈 아버지를 가슴에 품습니다. 두 사람은 프랑스를 떠나 영국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지요. 프랑스의 고위 귀족이었으나 방탕하고 타락한 귀족의 삶에 거부감을 느낀 찰스 다네이가 그런 부녀를 정답게 바라봅니다. 작위를 거부하고 제 명의의 모든 재산을 영지민들에게 돌려준 다네이는 이제 영국에서 프랑스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입니다. 귀족들이 천박하다 손가락질 하는 노동자가 되어 마네트와 더불어 박사를 사랑하며 안락한 가정을 꾸리는 다네이. 이들의 평화는 어처구니없게도 바다 건너 프랑스 대혁명으로 깨어지게 됩니다.

자유, 평등, 박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 프랑스의 시민들은 찰스 다네이의 목숨을 원합니다. 다네이가 혁명 전에 귀족들을 피해 망명했으며 사회로 가진 바 모든 것을 환원했단 사실은 정상참작의 여지가 되지 않습니다. 그의 핏줄에 흐르는 원죄를 씻어내기 위해 다네이는 마땅히 사형 당해야만 합니다. 다네이의 아내, 다네이의 딸 또한 다네이와 같은 운명을 벗어나서는 안됩니다. 귀족 핏줄의 마지막 한 명까지 고발해 프랑스 땅에서 씻어내겠다는 원한이 시민들의 정신 속에서 절절 끓고 있기 때문입니다. 귀족이 시민을 무차별적으로 경멸하며 손쉽게 살해했던 과거와 시민이 귀족을 무차별적으로 저주하며 손쉽게 처형하는 작금이 마네트 일가에겐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위에서 또 아래에서 치받는 운명의 바퀴에 속절없이 갈려나가는 마네트 가 사람들. 절망뿐인 그들의 삶에 유일한 빛이 있다면 그것은 우정입니다. 영국의 은행가인 정직한 로리와 영국의 변호사로 축축한 우울 에 잠겨 사는 시드니 카턴과 마네트를 충실하게 사랑하는 미스 프로스는 그들을 부수려 하는 바퀴에 굴복할 마음이 좀체로 없었으니까요.

귀족들에게 긴 세월 핍박 받으며 생존과 존엄을 침해 당한 프랑스 시민들의 분노에 동감하면서도 귀족과 똑같은 방법으로 무고한 자들을 해치는 그들의 목적을 잃은 방향성 앞에 슬프고 비참한 마음이었습니다. 귀족을 향해 울분을 터트리는 고발문 앞에선 눈물이 펑펑 쏟아지기도 했네요. 그 고발문을 쓴 사람과 그 고발문을 묻고 잊기로 한 사람이 동일하며, 그 이유가 너무나 인간적이라 가슴이 미어졌습니다. 혁명으로 구축된 전복한 세계에 쾌감을 느끼며 읽게 될 줄로만 알았습니다. 찰스 디킨스는 초반 1장을 넘기기도 전에 그것이 완전한 착각인 줄을 알게 해주더군요. 혁명은 아름답지만 동시에 슬프고 아픈 역사이기도 하다는 것을, 두 도시 이야기를 통해 깨닫습니다. 짧게 요약한 줄거리만 보면 믿기지 않겠지만 사랑이 모두를 구하는 이야기라서 마지막 한 장까지 행복한 마음으로 완독했습니다.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p612)라고 말하는 한 남자의 사랑이 마네트 가라는 한 세계를 구하는 모습이 기적처럼 느껴지는 소설이에요. 추천하고 또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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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의 초대 - 이름을 불러 삶을 묻는다
김경집 지음 / 교유서가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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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자의 섬세하고 풍요로운 언어 감각, 사유를 엿볼 수 있을 책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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