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의 어둠 - 2조 엔의 이익에 희생되는 사람들...
MyNewsJapan 지음, JPNews 옮김 / 창해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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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얼마전에 나온 김용철 변호사의 책 <삼성을 생각한다>가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화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나는 그것보다도 이 <토요타의 어둠>을 읽고 더욱 분노했다. 어떻게 이렇게 근로자들을 새벽 6시부터 밤 12시까지 부려먹고, 마침내는 과로사하거나 우울증으로 퇴사하게 만드는건지, 이게 과연 사람이 할 짓인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토요타는 일본 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세계 제일의 자동차 생산대수를 자랑하고 있고 우량기업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토요타의 이면을 밝혀낸 책은 지금까지 없었다. 대부분의 출판사나 언론매체 등에 토요타가 스폰서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토요타 측의 심기를 건드리는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고수입 제로를 경영방침으로 삼은 MyNewsJapan에서 이러한 책을 용기있게(!) 출판한 것이다. 이 책은 토요타의 높은 리콜 비율, 과도한 잔업으로 인한 근로자들의 과로사, 토요타에 대한 전 세계의 좋지 못한 평판 등 여러 가지를 다루고 있지만 그 중에서 근로자들의 노동 실태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뤄볼까 한다.

토요타 시는 나고야에서 차로 한 시간쯤 걸리는 위치에 있고, 주위에는 아무것도 없다. 외부와 접하기 어려운 직장과 주거환경 속에 주위에는 온통 토요타그룹 사람들 뿐이다. 에키덴(사내 체육대회 같은 것)의 준비,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 등의 비공식적 업무, 축구대회 등으로 사적인 시간까지 교묘히 조종하고 있다. 이처럼 격리된 입지, 독특한 분위기, 세뇌적 교육, 엄격한 규율 등을 보며 거기에 딱 들어맞는 표현이 전직 근로자들이 말한 '작은 북조선' 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改善(かいぜん)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작게는 봉투의 재활용부터 시작해서 에어컨 온도를 29도로 맞추는 것 등 온갖 것이 카이젠의 대상이고, 이러한 것들이 쌓이고 쌓여 영업이익 2조엔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과연 미담인가?

그리고 읽으면서 가장 분노했던 부분은, 30세의 나이로 과로사한 토요타 직원의 아내의 이야기였다. 6개월 전쯤부터 잔업이 살인적으로 늘어났고, 결국 그 이야기가 쭈욱 전개되는데, 읽으면서 정말 어떻게 이런 일이 선진국에서 벌어지는지, 이게 과연 사람이 할 짓인지 하는 분노가 엄습했다. 그 사람이 죽기 직전 1개월 동안은 한달에 잔업이 144시간이나 되었다고 한다. 이것을 대략 25일로 나눠도 하루에 약 6시간의 잔업을 하는 셈이다. 토요타에서는 2교대를 하고 있는데 아침반과 저녁반이 있고 그것을 1주 간격으로 교대하고 있다. 당연히 생체리듬은 무너진다. 가족과 마주앉아 밥조차 먹기 힘들게 되는 것이다. 변칙근무를 통해 심야수당조차 제대로 주지 않고 이도저도 아닌 어중간한 근무시간때문에 가족과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도 없었고, '토요타 달력'이라는 그들만의 달력을 보면 국경일이라는 개념도 없다. 그 외에 잡무에도 시달렸는데, 반장모임의 간사로 뽑혀서 휴일에도 유인물과 포스터를 작성해야 했고 회의준비를 해야 했으며 그 외에도 잡다한 대회나 이벤트 등이 많았다. 앞에서 언급한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용지'의 제출과 점검, 그리고 QC 서클활동 등 업무시간에 포함되지 않는 잡무들에 시달렸다. 그는 오후 4시에 출근해 그 다음날 아침 6시에도 돌아오지 못하는 날이 많았다. 하루에 14시간이 넘게 일을 한 것이다. 결국 그는 업무중 쓰러지고 '과로에 의한 치사성 부정맥'으로 사망하고 말았다. 더욱 어이가 없는 것은 장례 중에 인사과 직원이 퇴직금 서류를 가지고 왔다고 한다. 이제 죽었으니 필요가 없다는 것인가, 쓰고 버리는 물건인가?

그리고 사내 따돌림과 장시간 노동에 의하여 우울증에 시달리다 결국 퇴사한 직원의 이야기도 이어진다. 덴소에서 토요타로 파견된 직원에게 원래의 분야와 관계없는 업무를 시켜서 심한 부담을 주고, 결국 제대로 해내지 못한다고 회의 중에 공공연하게 모욕하는 등의 직위를 이용한 괴롭힘이 가해졌다. 그 직원은 길어야 7~8시간 동안 집에 있다가 다시 출근하는 생활을 계속했고, 결국 심신의 건강이 무너져서 휴직한 끝에 원래의 직장인 덴소에 복귀할 수 있었다. 읽으면서 이런 일은 로마 시대의 노예들도 당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어떻게 사람이 하루에 14시간 넘게, 밥 먹을 시간도 없이 일을 할 수 있을까? 사실 노동을 하는 목적은 속된 말로 '다 먹고 살자고 하는 것' 인데, 인간다운 생활을 하지 못하는 이러한 허울뿐인 대기업 사원이 되어도 하나도 행복할 것 같지 않다. 

안그래도 얼마전 미국에서 토요타 자동차의 결함으로 인한 사상사고가 이어져 결국 대량 리콜 사태가 있었다. 당연하다. 근로자들에게 인간다운 생활을 하지 못하게 하는 기업에서 어떻게 양질의 제품이 나올 수 있겠는가? 토요타는 근로자들에게 카이젠(改善)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그러한 기업문화 자체를 카이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까지 분노한 적이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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