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클리닉 - 비뚤어진 조선사 상식 바로 세우기
김종성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역사책을 좋아합니다.

뭐랄까 역사책을 읽다보면 내가 마치 오래전의 시대로 돌아가 그 시대에 사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예전에 사람들과 같이 생활하고 웃고 즐기고 울고.. 그 시대의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은 참으로 흥미있고 재미있는 일입니다.

역사를 더 재미있게 하는것 중에 하나는 보는 사람의 눈에 따라 평가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한 사건을 다양한 안목으로 평가할 수 있고 우리가 그 시대에 살지 못했기 때문에 상상력을 발휘하여 평가를 할 수 있죠. 보는 이에 따라 달라지는 역사.. 아는 만큼 보이죠.     

[조선사클리닉] 이 책은 기존의 상식을 뒤엎는 내용이 많아서 솔직히 좀 충격적이었습니다.

제가 알던 기존의 조전사 상식이 다 와르르 무너져 내렸거든요. 

제가 뭐 크게 상식있는건 아니지만 정상적인 학교 교육을 받고 역사에 관심있어하는 평범하고 평범한 정도의 상식을 깨뜨려 버렸습니다.

그래서 제목이 조선사 클리닉이군요. 기존의 삐뚤어진 조선사를 깔끔하게 고쳐주고 바로주시니 말이죠

다른건 몰라도.. 음력과 양력의 차이로 우리가 교과서에서 배운 사건들의 연도가 잘못됐다는건.. 좀 충격적이네요.

바로잡아야 겠습니다. 저도 그렇게 틀리게 배워왔다니.. 오싹하기까지 합니다. 우리 다음세대에겐 바른 역사를 전해주고 싶네요.

새로운 내용도 많이 알았구요

무엇보다도 참 재미있었습니다

역사서 답지 않게 이렇게 재미있어도 됩니까? ㅋㅋ

고등학생들이나 중학생들도 읽음 좋을것 같습니다. 교과서에세 배운 내용을 책으로 확인하는 재미.. 괜찮을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궁금해하고 가려워하던 곳인데 친절하게 설명 잘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두고두고 가까이 두고서 읽고 싶은 책입니다.

최근에 읽은 책 중에 젤 좋았습니다.

왕건이 하나 건졌네요

강추합니다.  꼭 읽어보세요. .강추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