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비테의 자녀교육법 - 올바른 교육이념과 철학을 제시한 가정교육의 바이블
칼 비테 지음, 김락준 옮김 / 베이직북스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첫아이다 보니 육아에 대해서 막막할때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그럴마다 육아서를 주로 읽었다. 많이 읽어본건 아니지만 읽어보면 아이키우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는것 같다. 

이 책 역시 너무나 유명한 자녀교육서라서 한번은 읽어보고 싶었다.

전에 한번 시도 했었는데 번역이 너무 어렵게 되어있어서리 읽다가 중도에 포기했었다. 그러나 이 책은 참으로 쉽게 읽혔다.

그야말로 술술 절로 책장이 넘겨졌다

19세기의 육아법이 21세기에 적용을 해도 되다니.. 대단하다.

한 사람의 천재 뒤엔 역시 그 보다 더 위대한 부모가 있었다

칼 비테의 아버지가 아들 칼 비테를 교육시킨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깜짝 놀랐다.

육아일기를 쓰지 않는 나를 참으로 부끄럽게 한다. ㅠㅠ

아이를 사랑하고 아이를 교육시키고 아이의 매일의 일상을 기록하는 아버지.. 저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아이가 커가는 모습을 기록해야겠다. 그것이 육아에 가장 기본인것 같다.

아이의 공부에만 열중하지 않고 신체활동이나 인성교육에 신경쓴 부분도 놀랍다. 병약한 천재들이 얼마나 많은가.... 아이가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고 체험할 수 있게 해주고 또 맘껏 놀수있게 해주고.. 참으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것 같다. 잘 해 낼수 있을지 걱정이다. 

조기교육.. 참으로 말들이 많다.

아이에게 좋네.. 나쁘네.. 솔직히 조기교육에 대해 안좋게 생각했었다.  너무 일찍부터 아이를 교육시키면 아이의 창의력이나 공부하고자하는 의욕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했었다. 주위에 그런 예를 많이 봤었으니.. 그러나 여기에 나오는 자녀교육법대로 하면 조기교육.. 한번 해볼만하다. 아이를 최대한 존중해주고 아이를 하나의 인격체로 대우해주는 교육법이 너무 맘에 든다. 우리 시대에도 꼭 필요한 교육법인것 같다. 역시 육아서의 바이벌답다. 시대가 변해도 육아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은 변하지 않는 듯하다.

우리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내 스스로가 변해야 할 듯하다. 칼비테의 아버지처럼 한번 해보고 싶다. 아이를 훌륭하게 키워보고 싶다. 이기적인 천재가 아닌 행복한 사회인으로 키우고 싶다. 육아서의 바이블이니 부모라면 꼭 한번은 읽어봐야 할듯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사랑 2008-06-15 1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유아교육이라하면 어머니의 전유물인줄 알았는데 아버지의 유아교육^^ 참 신선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