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한 과학자의 위대한 꿈
이종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아는 역사상 가장 유명한 과학자를 1명을 말해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뉴턴과 아인슈타인을 얘기하실 겁니다. 아인슈타인은 어떤 이론인지는 모르지만 누구나 한 번씩 들어봤고 학교 다닐 때 이해는 못 했으나 엄청 배웠던 너무나 유명한 `상대성 이론`을 만든 천재 과학자죠. 저 역시 아인슈타인이라고 하면 혀를 내미는 장난스러운 표정과 엉클어진 머리가 먼저 생각납니다. 아인슈타인은 너무나 유명하지만 사실 너무 모르니 알고 싶기도 싶고 요즘같이 더워서 외출하기 힘들 때 이런 책 한 권 읽어서 잘난 척 좀 해보는 것도 괜찮지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아!! 이 책은 아인슈타인에 대한 책이지만 물리학 책이라고 해도 과하지 않네요. 저는 과학 과목이 다 어려웠지만 물리는 정말 모르겠더라고요. 공간에 대한 개념이 없는지라 이해가 1도 안돼서 정말 물리 때문에 애먹었습니다. 대학 다님 물리를 안 배워도 되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도 않더라고요. 물리 때문에 졸업 못할 뻔했습니다. 이 책은 정말 저처럼 물리학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사람이 읽어봐도 정말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물리에 대한 방대한 이론과 무수한 과학자들 거기다 현대에 제일 흥미진진하고 관심 있고 깊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까지 술술 풀어주십니다. 저도 물리를 이 책처럼 배웠다면 그렇게 두려워하지 않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듭니다. 진작 이런 책을 못 읽어봤는 게 안타깝네요. 물리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읽어보심 무조건 흥미진진하실 겁니다.

아인슈타인이 어릴 때는 부진아였다고 알고 있었는데 그렇지 않았네요. 그렇게 뛰어나진 않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은 곧잘 했네요. 대학 졸업 후 특허청에 근무하면서 그렇게 단기간에 많은 논문을 냈다고 하니 천재는 천재였나 봅니다. 그런데 상대성 이론이 자신의 첫째 부인의 도움이 있었을 수도 있다는 의혹이 있었다고 하는 것도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았는데 흥미진진했습니다. 마냥 천재라서 우리 같은 일반인들은 범접하지 못할 삶을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책도 많이 읽지 않았고 이웃집 고등학생의 기하 문제도 풀어주고 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그 문제가 다 맞는 것도 아니라고 해서 정말 인간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정말 친근하게 느껴졌습니다.

물리학에 흥미를 갖고 있어 다양한 이론과 과학자들이 궁금하신 분들이나 아인슈타인의 인간적인 모습과 그의 이론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무조건 만족하실 책입니다. 여름에 정말 어울리는 책이네요. 강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