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832의 아트 컬렉팅 비밀노트 - 컬렉터가 알려주는 미술 시장 생존 법칙
터보832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 관람 좋아하시나요? 저는 좋아합니다. 미술에 대하여 아무것도 모르지만 자꾸 가보고 싶은 곳이고 어떤 전시가 하는지 궁금한 곳 중에 한 군데가 미술관입니다. 미술 관람을 좋아하니 작품을 집에 놔두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좋은 작품을 집에서 음악을 틀어놓고 술 한잔하면서 내가 보고 싶을 때 언제든지 볼 수 있고 거기다 재테크까지 할 수 있다니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생소한 분야고 금액 단위도 크고 하니 위험부담도 커서 선뜻 구입하기 힘들어 공부를 좀 해야겠다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정말 미술품 수집을 하고 싶은 초보자들에 딱 맞는 책이네요. 교과서 같은 책입니다. 너무 큰 도움 됐습니다. 다 읽고 나니 미술품 컬렉팅이 어떤 것인지 대충 감이 좀 잡히는 것 같습니다. 미술품 컬렉팅이라는게 단순하게 돈만 있다고 할 수 있는 게 아니더라고요. 돈이 아무리 많아도 작품 구매실적이 있어야 되고 갤러리와의 좋은 관계도 유지해야 되고 그동안 자기가 수집한 작품들 리스트도 보여주고 적극적으로 관심을 표시해야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얻을 수 있더라고요. 이렇게 작품을 구입하는 게 힘든 건지 몰랐습니다. 개인이 자신의 즐거움과 재테크를 위해서 작품을 사고 투자하는 줄 알았더니 공공성을 생각해서 미술관을 열고 거액을 투자하시는 분들도 계시다는 것에 대하여 놀랐습니다. 미국의 루벨 부부가 수집하여 전시하고 있는 루벨 미술관은 꼭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부가 공동의 취미가 있고 전 세계를 여행하며 서로가 좋아하는 작품에 대하여 작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작품을 구매하고 전시까지 하는 모습을 보니 참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우리 남편과 그렇게 나이 들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위험 부담이 적은 판화 작품 구입부터 하라고 하는데 저는 그것도 정말 어렵단 생각이 듭니다. 덜컥 비싼 제품부터 사기 전에 이 책을 만난 게 정말 다행입니다. 미술 시장은 제가 생각하던 것보다 훨씬 더 폐쇄적이더라고요. 그리고 매력적이기도 합니다. 이런 책으로 꾸준히 공부하고 미술품에 대한 안목을 키우고 경매 기록 등도 한 번씩 보면서 미술품 컬렉팅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아트 컬렉팅에 대해 관심은 있으나 너무 어려운 분들은 꼭 읽어보시면 큰 도움 받으실 것 같습니다. 강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