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은밀한 감정 - Les émotions cachées des plantes
디디에 반 코뵐라르트 지음, 백선희 옮김 / 연금술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 좋아하시나요? 저는 좋아합니다. 식물 키우는 것도 좋아하고 숲으로 산으로 다니는 것도 엄청 좋아합니다. 숲에서 식물들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다음 생에 태어나면 무조건 나무로 태어나고 싶을 정도로 저는 식물을 좋아합니다. 예전에 식물에게 긍정의 말을 해주고 칭찬을 해주고 좋은 음악을 들려주면 더 잘 자란다는 신문 기사 등을 본 적이 있어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식물에게도 감정이 있다고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은밀한 감정이라니.. 우린 또 은밀한 거 좋아합니다. 도대체 어떤 은밀한 내용일지 너무 궁금했습니다.

아!! 책을 다 읽어보니 이 책은 정말 역대급이네요. 이렇게 고급스럽고 우아한 책을 제가 다시 읽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근에 읽은 인문학 책 중에 단연 최고로 재미있고 최고로 유익합니다. 작가님께서 제가 모르는 식물들의 세계에 대하여 술술 정말 듣기 쉬운 어조로 이야기를 풀어주시는데 너무나 흥미롭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감정들을 식물들이 느낄 수 있다는 게 너무나 놀라웠습니다. 저는 특히 식물이 자신을 키워주는 인간의 감정을 느끼고 인간과 소통하고 인간이 죽으니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식물들은 어찌 보면 인간보다 더 인간적으로 예민하게 자신의 감정에 충실한 것 같습니다. 정말 이 책을 읽고 보니 모든 식물들이 다시 보였습니다. 못 움직일뿐 모든 것을 보고 있고 느끼고 있는 그들을 있는 그대로 존중해 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집 베란다에서 키우고 있는 다육이들과 거실에서 키우고 있는 산세베리아들에게도 고맙다는 말을 꼭 해줘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포동포동하고 초록 초록한 잎들을 보고 있으면 마음의 평화가 찾아오는 듯합니다. 제가 느끼는 그런 감정들을 식물들이 느낄 수 있게 직접 쓰다듬어주고 말로 해주고 싶습니다. 식물 덕에 우리 인간이 사는 것 같습니다.

식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읽어보셔야 하고요. 대학교에서 식물을 연구하고 싶어 하는 학생이나 식물에 관심이 없었던 학생도 이 책을 읽어보면 무조건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우리 집 아이 역시 식물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고 대학교에 진로로 식물 연구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아주 흥미롭고 유익한 책입니다. 많은 분들이 읽어보심 좋을 것 같습니다. 강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