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40가지 지혜
이종호 지음 / 북카라반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2022년 새해로 48살이 되었습니다. 젊은 친구들이 보면 나이가 많다고 생각하겠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아직도 제 나이는 얼마 안 된 것 같습니다. 20대는 아니더라도 30대처럼 느껴집니다. 그래서 어른들이 몸은 늙었는데 마음은 청춘이라고 하셨나 봅니다. 저는 나이가 들면 저절로 지혜로워지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아니더라고요. 공부도 안 하고 마음을 열지 못하면 그냥 그런 꼰대로 늙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이라도 지혜롭게 늙고 싶어져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직장의 젊은 친구들이 저에게 주저하지 않고 어려움 없이 조언을 구하고 그러면 저는 그 사람을 탓하지 않고 조용하게 제 인생의 경험을 들려주면서 저의 지혜를 그들에게 알려주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기 위해서 꼭 필요한 40가지의 지혜를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작가님께서 100여권의 책을 집필하신 분인지라 책 내용이 쉽습니다. 쉽게 쉽게 설명해 주셔서 술술 막힘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저 그런 잔소리같이 느껴지지 않고 내용도 신선해서 재미있었습니다. 저는 백설 공주의 원작 이야기가 너무나 충격적이었습니다. 백설공주가 외로워서 그랬다고 하기에는 너무 충격적인 내용인지라.. 그동안 제가 알던 그 순수한 백설공주 이야기로 바뀔 수 있었는지... 고독도 인생을 살찌울 수 있다고 하니 고독을 즐기는 방법도 배워봐야겠습니다.

세상은 자꾸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나만 제자리고 나이만 자꾸 들어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불안하지는 않나요? 저는 그랬습니다. 이 책을 읽어보니 급변하는 세상도 창의력을 갖고 유연하고 대처하면 될 것 같습니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마음을 열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야겠습니다. 그러면 미래는 덜 두려워지고 저는 제가 그토록 바라는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코로나19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외출도 힘들어서 더 우울하고 지칩니다. 이럴 때 집에서 인생의 선배가 조용히 알려주시는 지혜를 한번 들어보시는 건 어떨까 싶네요. 그저 그런 잔소리가 아닌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이야기 일 것입니다. 누군가는 이 책을 읽고 인생이 바뀌는 경험을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부담 없이 조언해 주는 멋진 선배가 있다고 생각하고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