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독자 김종인의 명암 ㅣ THE 인물과사상 1
강준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1년 6월
평점 :
예전에 어렸을 때는 어른들이 뉴스를 보는 게 이해가 안 되었는데 요즘에 제가 가장 즐겨 보는 TV프로그램은 뉴스인 거 보면 저도 나이가 들긴 들었나 봅니다. 뉴스는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가 나오니 보고 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겠습니다. 뉴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정치인데요. 저는 사실 몇 년 전까지는 정치에 크게 관심이 없었습니다. 직장 일에 집안일에 제 한 몸 그리고 우리 식구들 건사하기도 너무나 피곤하고 녹녹치 않아 하루하루 살기 바빠서 정치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촛불집회부터 대통령 선거, 조국 사태, 검찰총장 사건 등등 정말 많은 일이 일어나서 주변의 사람들이 모두 정치 이야기를 하여 저도 저절로 정치에 관심이 가고 정치 관련 책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제가 그동안 정치는 정치인들은 선거때만 되면 국민들에게 숙이는 척하고 자기들 잇속만 챙기기에만 바쁘고 맨날 싸움박질만 한다고 생각했는 저에게 정치라는 게 그런 게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해 준 강준만 선생님의 책입니다. [바벨탑 공화국] [부족국가 대한민국] 등을 참 재미있게 읽었는지라 신간이 나왔다고 하여 또 읽어보고 싶어서 읽게 되었습니다.
강준만 선생님의 책은 읽을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이렇게나 솔직하게 이야기해도 되나 싶게 걱정이 되던데 이 책은 그 정도가 최고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현재의 정치인의 실명을 거론하고 비판하고 있어서 어떻게 감당하실지 걱정이 됩니다. 큰 위험부담을 안고 이런 책을 써주셔서 저는 땡큐입니다. 편안하게 앉아서 맞네 맞아 그렇네라는 생각을 하면서 참으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THE 인물과 사상 1'이라고 하니 2권도 곧 나오겠죠?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여러 가지 사건들과 여러 사람들의 말들을 가장 최근의 일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주시고 본인의 생각까지 표현해 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역시 생각이 깊으세요. 저희 엄마도 읽어보시고 너무 재미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정치에 관심이 없으시지만 도대체 지금 대한민국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정치인들은 왜 이렇게 시끄럽게 싸우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 책을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소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정치인의 새로운 모습도 보게 되고 아주 흥미진진한 책 읽기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저절로 정치라는 것에 관심이 생길 것입니다.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