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희영의 브랜딩 법칙 - 대한민국 1등 브랜드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노희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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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비고 만두 좋아하시나요? 저는 정말 좋아합니다. 만두를 워낙 좋아해서 가게에서 파는 만두도 자주 사 먹고 냉동 만두도 자주 먹습니다. 오래되었지만 처음 비비고 만두를 먹어봤을 때 그 감동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 냉동만두에서 이런 맛이 나는지. 풍성한 육즙과 감칠맛에 정말 반했습니다. 먹어보고 너무 놀라서 주위 사람들 보고 꼭 먹어보라고 권했던 생각이 납니다. 이 책은 그 비비고라는 브랜드를 만든 분의 책이라 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노희영이란 분의 사전 지식이 1도 없는 상태에서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이 분 정말 대단하신 분이네요. 마켓오, 올리브 영, 계절밥상, 영화 명량 등 우리가 흔히 알고 자주 접하는 많은 브랜드를 만들어내신 분입니다. 저도 직장 생활하고 있지만 여러 사람들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그렇게 자기 자신을 믿고 뚝심 있게 밀고 나갈 수 있는지.. 윗사람들을 설득하고 경쟁회사를 옮기고.. 읽으면 읽을수록 대단하다는 말 밖에 안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무슨 위인전 읽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명량이 170만 관객이 들었고 신문에 전면 광고를 실었다는 내용을 봤을 때는 괜스레 코끝이 찡해져 왔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재미있다고 생각하고 본 영화인데 누군가는 이렇게 사명감을 갖고 온 힘을 다해서 만들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드니 영화 한 편도 허투루 봐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마주하는 수많은 브랜드가 있는데 막상 브랜딩이라는 말은 낯설게 느껴집니다. 브랜딩이란 브랜드를 만드는 것일 거란 막연하게만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니 브랜드의 이미지와 느낌, 아이덴티티 등을 사용자에게 심어주는 포괄적인 작업을 뜻하네요. 이 책을 읽어보니 브랜딩이라는 게 이렇게 치밀하며 계획적이고 다양한 분야로 접근하면서 폭넓은 작업이라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 어찌 보면 정말 힘든 일인데 정말 매력적인 일인 것 같습니다. 내가 온 힘을 쏟아 만들어 낸 브랜드가 온 세상 사람들이 다 사랑하고 열렬하게 원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정말 짜릿하고 능력이 된다면 정말 한 번은 해 볼 만한 일인 것 같습니다.

노희영이란 성공한 브랜딩 전략가를 통해 정말 많은 걸 배우게 되었습니다. 저도 늘 비평만 했던 것 같습니다. 비평가보다는 이제 전략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고 애정하고 있는 브랜드들의 뒷이야기라 정말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었습니다. 브랜딩이 무엇인지 비비고가, 마켓오가 만들어진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아주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아주 유쾌하고 유익한 책 읽기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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