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승부사 - 품위 있게 할 말 다하는 사람들의 비밀
조윤제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어떻게 나이 들고 싶으신가요? 저의 나이 드는데 최대 목표는 품위입니다. 나이들 수록 때와 장소와 나이에 맞는 옷차림을 할 줄 알고 우아하고 편안하게 미소 지을 수 있고 고상하게 말하는 게 제 꿈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전혀 안 그렇습니다. 시궁창입니다. 나이 들고 스트레스 받아서 그런지 자꾸 몸은 뚱뚱해지고 그렇다 보니 아무렇게나 편한 옷을 입고 출근하고 얼굴은 인상 쓰고 주름이 자글자글하게 앉아있으면서 누가 물어오거나 말을 시키면 톡톡 쏘고 감정적으로 대하기 일쑤입니다. 너무 피곤하죠. 생각만 해도 지치고 피곤합니다. 그래서 좀 변하고 싶습니다. 바뀌고 싶습니다. 일단 말부터 바꾸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답니다. 이 책에는 열 내지 않고 화내지 않고 차근차근 대화하면서 상대방을 설득시키고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고전을 통해서 그 해법을 찾고 있어서 더더욱 좋습니다. 저는 평소에 [논어] [맹자] 와 같은 동양 고전을 읽어보는 게 소원이었는데 도전했다가 너무 어려워서 몇 장 못 읽고 번번이 포기하기 일쑤였습니다. 이 책에는 제가 번번이 좌절했던 그런 동양 고전이 나와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것도 아주 쉽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이해가 잘 됐습니다. 공자, 맹자 등등 위대한 성인들의 가르침을 직접 받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쉽게 고전을 설명해주시면 다시 한번 동양 고전 읽기에 도전해볼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제 추운 겨울이 오니 따뜻한 방 안에서 귤 까먹으면서 [논어] 읽기에 도전해볼까도 싶네요.

이 책으로 저는 그동안의 제 자신의 대화법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윽박지르기 일쑤였고 사무실에서는 논리적으로 밀린다고 싶음 소리 지르기 일쑤였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고도 제 생각을 표현하고 설명할 수 있는데 말이죠. 많이 부족하고 이 험한 세상에 살아남으려면 그렇게 밖에 말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반성합니다. 그리고 이제 변해야 되죠. 그리고 저는 우아하고 품격있게 대화하는 방법도 배우게 되었지만 그보다도 더 큰 걸 얻은 게 있답니다. 바로 고전에 대하여 좀 더 쉽게 다가가는 방법을 배운 것 같아서 더 좋았습니다. 이 책을 계기로 고전에 도전해 보려고요. 고전까지 읽으면 더더욱 품위 있게 늙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생각만 해도 흐뭇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