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마법사들 - 최고의 트레이더들과 나눈 대화 시장의 마법사들
잭 슈웨거 지음, 임기홍 옮김 / 이레미디어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투자자와의 인터뷰를 기록한 책 <시장의 마법사들>이다. 저자인 잭 슈웨거는 총 17명의 트레이더들과 인터뷰를 했다. 그들은 선물, 주식, 원자재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하는데, 그들의 투자 방식도 다양하다. 책에 나와 있는 그들의 조언은 하나하나가 주옥같은데, 그중에서 개인적으로 투자의 기준으로 삼고 싶은 내용을 추려보았다. 

 

먼저, 손절은 짧게 수익은 길게 가지고 가야 한다. 익절 라인은 열어두어야 하고 손절 라인은 정해 놓고 가야 한다. 손절용 스톱 주문을 반드시 넣어야 한다는 점이다. 책에 나오는 많은 트레이더들이 포지션을 잡을 때 손절라인을 동시에 잡았다. 그 손절라인은 전체 자본금의 5%가 될 수도 있고 1%가 될 수도 있으며 50틱, 100틱 등으로 잡을 수 있다. 이 손절라인은 개인의 투자 상품 및 성향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반대로 이익이 나고 추세가 지속되면 스톱 주문을 움직여 이익을 고정시켜야 한다.

 

추세추종 전략이다. 추세에 역행하는 포지션을 잡으면 안 된다. 박스권 돌파 거래는 이제는 쉽지 않다고 다들 입을 모아 이야기했다. 박스권 돌파매매는 너무 많이 알려져서 속임수가 많기 때문이다. 추세추종은 어느 지표를 쓰느냐가 중요한데 이는 투자자마다 갈리는 것 같다. 그리고 추세 전환 시점에서 바로 들어가서 큰 수익을 노릴지, 아니면 추세가 전환되고 새로운 추세가 형성되는 것을 확인하고 들어갈지는 투자자마다 다르다. 개인적으로는 완전히 전환되는 것을 확인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음으로 매매 횟수를 줄여야 한다. 이는 통계적으로도 입증된 바이다. 

 

투자 비중도 중요하다. 몰빵은 당연히 안되고 한 상품에 전체 자본금의 5%, 10% 등의 기준을 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투자 상품들의 상관관계를 알아야 한다. 상관관계가 1인 두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한 상품에 몰빵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본이 늘어날 경우 베팅 금액을 비례해서 올릴 것인지, 아니면 베팅 금액은 일정하게 유지할 것인지도 고려해야 한다. 켈리 공식에 따라 투자 비중을 늘리는 방법이 단기간에 가장 높은 수익을 내는 투자 비중이라고 밝혀졌지만, 그만큼 하락 폭도 커지기 때문에 이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켈리 공식의 절반이라든지, 아니면 정액이라든지 결정해야 할 사항이다.

 

매매에 실패하게 되면 비중을 줄여야 한다. 필요한 경우 며칠 혹은 몇 주 매매를 쉬는 것도 좋다. 반대로 물타기는 절대 금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