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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해양과 대륙이 맞서다 - 임진왜란부터 태평양전쟁까지 동아시아 오백년사 ㅣ 메디치 WEA 총서 4
김시덕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동아시아에서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에 대하여 역사의 사건들을 통해 재조명하는 책이다. 재밌는 것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르게, 임진왜란 전까지는 한반도가 지정학적 요충지는 아니었다는 점이다. 일본의 항해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려와 조선은 북쪽에 군사력을 집중했다. 그러나, 일본의 항해기술이 발달하며 대륙으로 진출을 꾀하자 한반도에 새로운 의미가 부여된다. 대륙 세력은 일본을 막기 위해 한반도를 이용하려고 했고, 일본 세력은 대륙으로 진출하는 교두보로 삼고자 한반도를 정복하려고 했다. 이때부터, 한반도는 전략적으로 '지정학적 요충지'가 된 것이다.
저자가 지적하는 것 중 하나는 한국인이 한반도를 침략한 중국에 비해 일본을 더 싫어하고 증오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현재 한반도의 독립과 번영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는 국가를 굳이 들자면, 일본이 아닌 중국이다'라고 조언한다. 그렇지만 여전히 대한민국 국민은 일본의 침략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특히, 일본침몰설 때문에 일본이 언젠가는 대륙으로 들어올 것이라는 풍문도 돈다. 일본의 대륙 진출에 대한 한국인의 시각에 대해서 저자는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한국 일부에서는 여전히 일본이 대륙 진출을 노리며 북한에 접근하고 있고, 이를 막기 위해 중국이 북한을 번병으로 거느리고 있다고 해석한다. 필자는 이를 '역사가 반복된다'라는 가설을 지나치게 기계론적으로 해석한 데에서 비롯된 오류이자, 일본을 세계사 속에서 불변하는 절대 악으로 간주하는 이원론적 종교관의 영향 탓이고, 기술 문명의 발달이 이끌어낸 인류사의 비가역적(irreversible) 변화를 이해하지 못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저자는 '역사가 반복된다'라는 것을 기계론적으로 해석하는 것에 대해 경계하지만, 여전히 '역사는 반복된다'라는 것을 책 여러 곳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역사적 사건을 소개하면서 이 역사적 사건과 너무나 흡사한 다른 역사적 사건을 여러 곳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전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지구 상에 존재했고 존재하는 모든 세력은 자국이 외부에 전개하는 전쟁이 정당하다고 주장한다. 그 누구도 자신들이 탐욕스러워서 남의 것을 빼앗기 위해 전쟁으로 일으켰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저자는 흔히 궁금해하는 일본의 발전 요인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저자는 그 원동력을 '유럽으로부터 얻은 새로운 무기와 탈중국 중심적 세계관' 이라고 이야기한다. 특히 아시아의 다른 모든 국가들이 서구 세력으로부터 굳게 문을 잠그고 있을 때 일본은 부분적으로 개방하여 그들의 과학 기술과 의학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그 차이는 엄청났다. 사실, 일본이 개방한 것은 서구 와의 무력 충돌에서 패배한 것이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패배를 통해 서구의 힘을 일본은 느낀 것이다. 그에 반해 조선은 프랑스의 침략을 물리쳤고 이는 쇄국정책의 강화로 이어졌다. 패배를 통해 더 빨리 문물을 받아들였고 이로 인해 더 빠른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은 역사의 아이러니이다.
또한 저자는 한국인은 <삼국지>적 세계관을 탈피하지 못한 것은 아닌지 염려한다. 한국인은 미국, 혹은 미국과 중국만이 알만한 가치가 있는 나라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 예로 한반도 통일 문제는 미국, 중국뿐 아니라 러시아, 일본도 중요한 플레이어라고 이야기한다. 이 측면에서 흔히 <삼국지>라 불리는 <삼국지연의> 보다는 <열국지>나 <소설 손자병법>을 읽을 것을 권한다. 국제관계를 두세 개 국가가 아닌 수많은 국가가 얽힌 관점으로 바라볼 때 더 잘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본이 한국과 독도 영토 문제로 대립하고 있는 것은 온 국민이 다 알고 있는데, 책에서는 일본이 독도뿐만 아니라 현재 네 개의 영토 문제를 안고 있다고 말하며, 이를 잘 파악하는 것이 독도 문제 해결에도 참고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참고로 일본은 현재 네 개의 영토 문제를 안고 있는데, 그 가운데 힘을 쏟고 있는 곳이 바로 이 러시아령 쿠릴열도 남부다. 중국, 타이완과 충돌하고 있는 센카쿠 열도는 일본 관할, 독도는 한국 관할, 북태평양의 외노토리섬은 일본이 관할을 주장하고 있지만 영유권 인정을 받지 못하는 환초다. 일본 정부는 쿠릴열도 남부 도서를 분쟁지역으로 국제사회에 부각시키려는 반면, 센카쿠열도가 분쟁지역이라는 것은 부정함으로써 상충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본이 처한 이러한 모순된 상황을 파악하면 독도 문제를 고찰하는 데 참고할 수 있다."
재미있는 사실 중 또 하나는 조선통신사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흔히 조선통신사를 통해 조선의 선진 문화를 일본에 전파해주었다고 해석한다. 그러나 일본의 해석은 이와 다르다. 일본은 자기들이 세계의 중심이고 그에 따라 여러 문화들이 일본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해석했다. 각국이 자기중심적 해석을 하고 국민들 또한 그 해석대로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