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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되는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조상철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8월
평점 :
앱 하나로 백만장자가 태어나기도 할 만큼 스마트폰은 전세계에 보편화되어 있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앱을 개발하고 싶어도 코딩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이들을 위하여 이 책을 추천한다. 요즘 한국엔 코딩 열품이 불어서 초등학생 때부터 코딩을 배우기도 하지만 20대만 되어도 컴퓨터 관련 학과가 아니면 코딩을 접할 기회가 없다. 이 책을 따라 하나씩 연습을 해 간다면 안드로이드 앱을 직접 개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안드로이드는 개방형 플랫폼이다. 안드로이드 앱을 제작하는 다양한 통합개발환경이 있는데 이 책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한다. 그리고 개발 언어로 자바와 코틀린을 연계하여 지원한다. 책에서는 자바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코딩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은 바로 문법을 익히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먼저 자바 문법을 익히는 내용이 책에 나온다. 클랫래스, 변수, 제어문, 등 앱을 만드는데 필요한 문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및 실제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만든 정식 안드로이드 앱 개발 프로그램인데 이를 이용하여 간단한 앱을 제작하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다음으로 인텐트를 활용하여 화면전환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발표자 뽑기, 미니앨범, 주사위 앱 등 기본적인 앱을 제작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렇게 간단한 앱에서 시작하여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 가는데 이어서 random 클래스를 사용하여 무작위로 폭탄이 터지는 앱과 플레이어를 좌우로 움직여서 하늘에서 떨어지는 공을 잡는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알려준다. 긴 시간의 음악 재생은 Media Player 클래스를 이용하고 짧은 소리는 SoundPool 클래스를 이용한다. 폭탄이 터지는 효과음을 만드는 법도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효율적으로 많은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Fragment를 알아야 한다. 여러 개의 Fragmet를 만들고 Activity 위에 Fragment를 교체하면 하나의 Activity를 가지고 여러 화면을 제작할 수 있다.
책에는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주고 받는 앱을 만드는 방법도 알려준다.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LED 불을 끄고 키는 앱을 만든다. 또한 2004 LCD 모듈에 문자를 넣는 앱도 만드는 과정을 코딩과 함께 소개한다.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드론을 조종하는 앱도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물론, 코드가 훨씬 복잡겠지만 그 원리는 같을 것이다. 실제로 책에는 RC카 무선조정 앱을 만드는 것도 나오는데 책을 따라 천천히 만들어 성공한다면 그 성취감이 엄청날 것 같다.
이 외에도 스마트 기기에 장착된 센서를 활용하여 가로등 앱과 만보기 등을 제작하는 방법, 지문인식 앱 만드는 방법도 이야기한다. 다행히 책에 나오는 샘플 코드는 영진닷컴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실제로 하루에 조금씩 따라가다보면 금방 실력이 느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앱을 만드는 과정이 막연히 어렵고 막막하다고 느꼈는데 이렇게 직접 원리와 코드를 함께 알려주는 책을 읽다 보니 나도 앱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물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자바 언어에 적응하려면 어느 정도 훈련이 필요하겠지만, 영어나 중국어 등의 언어를 배우는 것처럼 조금씩 배워나간다면 1,2년 뒤에 능숙하게 다룰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돈 되는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저자
- 조상철
- 출판
- 영진닷컴
- 발매
- 2019.08.30.
#안드로이드앱개발 #안드로이드스튜디오 #안드로이드앱스토어 #앱개발수익 #1인개발자 #어플
앱 하나로 백만장자가 태어나기도 할 만큼 스마트폰은 전세계에 보편화되어 있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앱을 개발하고 싶어도 코딩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이들을 위하여 이 책을 추천한다. 요즘 한국엔 코딩 열품이 불어서 초등학생 때부터 코딩을 배우기도 하지만 20대만 되어도 컴퓨터 관련 학과가 아니면 코딩을 접할 기회가 없다. 이 책을 따라 하나씩 연습을 해 간다면 안드로이드 앱을 직접 개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안드로이드는 개방형 플랫폼이다. 안드로이드 앱을 제작하는 다양한 통합개발환경이 있는데 이 책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한다. 그리고 개발 언어로 자바와 코틀린을 연계하여 지원한다. 책에서는 자바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코딩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은 바로 문법을 익히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먼저 자바 문법을 익히는 내용이 책에 나온다. 클래스, 변수, 제어문, 등 앱을 만드는데 필요한 문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및 실제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만든 정식 안드로이드 앱 개발 프로그램인데 이를 이용하여 간단한 앱을 제작하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다음으로 인텐트를 활용하여 화면전환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발표자 뽑기, 미니앨범, 주사위 앱 등 기본적인 앱을 제작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렇게 간단한 앱에서 시작하여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 가는데 이어서 random 클래스를 사용하여 무작위로 폭탄이 터지는 앱과 플레이어를 좌우로 움직여서 하늘에서 떨어지는 공을 잡는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알려준다. 긴 시간의 음악 재생은 Media Player 클래스를 이용하고 짧은 소리는 SoundPool 클래스를 이용한다. 폭탄이 터지는 효과음을 만드는 법도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효율적으로 많은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Fragment를 알아야 한다. 여러 개의 Fragmet를 만들고 Activity 위에 Fragment를 교체하면 하나의 Activity를 가지고 여러 화면을 제작할 수 있다.
책에는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주고 받는 앱을 만드는 방법도 알려준다.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LED 불을 끄고 키는 앱을 만든다. 또한 2004 LCD 모듈에 문자를 넣는 앱도 만드는 과정을 코딩과 함께 소개한다.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드론을 조종하는 앱도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물론, 코드가 훨씬 복잡겠지만 그 원리는 같을 것이다. 실제로 책에는 RC카 무선조정 앱을 만드는 것도 나오는데 책을 따라 천천히 만들어 성공한다면 그 성취감이 엄청날 것 같다.
이 외에도 스마트 기기에 장착된 센서를 활용하여 가로등 앱과 만보기 등을 제작하는 방법, 지문인식 앱 만드는 방법도 이야기한다. 다행히 책에 나오는 샘플 코드는 영진닷컴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실제로 하루에 조금씩 따라가다보면 금방 실력이 느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앱을 만드는 과정이 막연히 어렵고 막막하다고 느꼈는데 이렇게 직접 원리와 코드를 함께 알려주는 책을 읽다 보니 나도 앱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물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자바 언어에 적응하려면 어느 정도 훈련이 필요하겠지만, 영어나 중국어 등의 언어를 배우는 것처럼 조금씩 배워나간다면 1,2년 뒤에 능숙하게 다룰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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