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부동산 부자들
이동현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면 한국에 부동산 부자가 정말 많구나라는 생각을 일단 하게 된다. 부동산은 일단 몇 십억, 혹은 몇 백억의 큰 자금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개인이 주식에 몇 백 억씩 투자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그렇지만 부동산은 주식에 비하면 큰돈을 묻혀놓기에 매우 적합하다.

 

책에도 몇 십억 , 몇 백억 투자 사례가 꽤 나온다.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기도 했지만 원래도 부자였는데 부동산으로 더 큰 부자가 되는 것이다. .결국, 한국에서 몇 백억 이상의 부자나 자산가가 되기 위해서 부동산 투자는 필수라고 말할 수 있다.

 

더불어 부동산 투자만큼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는 투자도 많지 않다. 50억이 있으면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70-80억 빌딩 심지어 100억에 달하는 빌딩에도 투자가 가능한 것이다. 이렇게 레버리지를 잘 활용하면 수익률은 몇 배나 더 커진다.

 

부동산 투자를 하려면 일단 기본 분석을 해야 한다. 물건 분석, 상권 분석을 비롯하여 임대료를 주변 시세와 비교하는 것도 필요하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열람하여 건폐율과 용적률을 체크하고 몇 층까지 증축 가능한지도 조사해야 한다.


저자는 회사를 키워 좋은 조건에 매각한 신흥 부자들이 서울 강남권 오피스빌딩에 투자한다고 이야기한다. 이를 통하여 임대수익과 매각차익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30-40대 젊은 부자들은 해외부동산펀드를 통한 투자도 많이 하고 있다고 덧붙인다. 펀드를 통한 부동산 투자는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취득세 등을 부담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재건축 투자도 부자들의 관심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수많은 부동산 규제가 재건축에 집중되어 있지만 여전히 많은 부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강남 부자들은 특히 재건축 투자와 관련하여 타이밍을 제대로 잘 잡는다고 덧붙인다.



부동산도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다. 바로, 빌딩, 아파트, 토지 등 다양한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다. 더불어 지역에 따른 포트폴리오 구성도 가능하다. 물론, 점점 서울을 제외한 지방은 부동산이 살아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서울 안에서 지역을 나누는 포트폴리오가 더 유리할 것이다.


저자는 무엇보다 최고의 투자는 가장 값싸게 매입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모든 투자에 적용되는 원리이다. 무조건 싸게 사야 한다. 그만큼 더 오래 버틸 수 있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더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수도권 택지지구 미분양 아파트를 매입해 준공 직후 매각하기, 개발계획 발표 직후 토지를 매입해 개발 효과가 가시화되는 시점에 매각하기, 거품이 낀 아파트보다 지하철 역세권 나대지에 투자 등의 사례를 소개한다. 성공 사례를 읽으면 너무 간단하고 쉬워 보이지만 막상 거액의 돈을 투자하려고 하면 결코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저자는 과장된 정보를 섣불리 믿고 투자해 낭패를 본 사례도 소개한다. 결국, 의심하고 확인한 다음 부동산 투자에 임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부동산 현장답사를 할 때는 사전조사단계, 임장활동단계, 사후관리단계 3단계에 걸쳐 실행하라고 조언한다. 저자는 게으른 사람은 부동산 투자로 부자 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한다.


정부 정책을 꼼꼼히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저자는 정부의 정책이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수립된다고 말한다. 바로 부동산 투기억제 및 가격 안정대책, 부동산 거래 및 경기 활성화 대책, 서민주거안정대책이다. 정부의 정책 방향을 통하여 변화와 흐름을 예측하고 발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다.


부동산을 취득할 때 부부 공동명의를 활용하라고 조언한다. 이를 통하여 양도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 종합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증여로 처리될 수 있기 때문에 6억 원 이하 증여에 대하여 세액공제가 된다는 점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부자들의 투자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1. 남들이 '노'라고 대답할 때 '예스'라고 응답한다.
2. 값싸게 매입하는 것이 최고의 부동산 투자다.
3.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다.
4. 현재가치가 아닌 미래가치에 투자한다.
5. 부동산시장에서도 타이밍에 투자한다.
6. 먼저 의심하고 직접 눈으로 확인한다.
7. 상황에 맞게 전문가를 활용한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