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강의 인생 - 세상의 뻔한 공식을 깨부순 게임 체인저들의 44가지 법칙
데이브 아스프리 지음, 신솔잎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7월
평점 :
성공을 이루기 위한 강력한 동기는 돈과 권력, 명성이 결코 아니다. 저자는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 그 자체가 성공의 동기이자 원동력이어야 한다'라고 강력히 말한다. 이것이 바로 세상의 뻔한 공식을 깨부순 게임 체인저들의 법칙이다.
저자는 게임 체인저들을 인터뷰하며 높은 수행능력을 발휘하는 비결이 무엇인지 묻는다. 저자는 그들의 대답이 세 가지 중 하나로 귀결된다고 이야기한다. 바로, 더 똑똑하게 만드는 것, 더 빠르게 만드는 것, 더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더 똑똑하게, 더 빠르게, 더 행복하게 이 세 가지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게임 체인저들은 돈, 권력, 명성이라는 인간의 본능을 초월하고 단속할 뿐만 아니라 전 인류에게 진정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한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더 똑똑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정된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우선순위를 잘 세워야 한다. 더불어 기쁨을 가져다주는 일에 더욱 시간을 쏟아야 한다. 의사결정의 수를 줄이는 것은 에너지를 절약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이를 위하여 아침 식단이나 입을 옷을 자동화시킬 수 있다.
저자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 지를 깨닫고 어떤 사람이 될지 결정하면 더 강해진다고 설명한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온종일 상기하는 것도 필요하다. 자신이 타고난 성향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열정에 불을 지피는 일에 얼마나 투자하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인간의 뇌는 이미지로 기억하길 좋아한다는 사실도 유념해야 한다. 시각화를 통해 배울 때 학습 효과가 가장 높기 때문에 시각화 훈련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모든 게임 체인저들은 두려움을 모른다는 공통점이 있다. 두려움은 창의성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세포의 성장도 가로막는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두려움과 맞서려면 거절당하는 것을 비롯하여 실패를 축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덧붙인다.
"용서와 감사, 타인에 대한 연민을 깨닫게 해주는 명상도 좋다. 두려움이란 감정을 불러들인 사람과 당신 자신을 향해 용서와 감사, 연민을 베풀 수 있다면 뉴로피드백과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휴식도 매우 중요하다. 많은 게임 체인저들이 높은 수준의 수행능력을 발휘한 것은 여가시간을 따로 마련해둔 덕분이었다. 즉, 자신을 극한까지 몰아붙이면 안 된다.
"스스로를 몰아세우는 것보다 채찍질을 멈추고 몸의 한계를 존중할 때 훨씬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아침 시간의 중요성도 언급한다. 무엇보다 몸과 마음, 정서를 최상의 상태로 만들기에 아침 시간이 가장 좋다고 설명한다. 저자는 아침 루틴을 이야기하며 침묵(Silence), 확신(Affirmations), 시각화(Visualizations), 운동(Exercise), 독서(Reading), 기록(Scribing)의 앞 글자를 딴 세이버스(SAVERS)를 소개한다.
수면과 관련해서는 절대 똑바로 누워서 자면 안 된다고 말하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저자는 딱딱한 바닥에서 잠을 잘 때 하부 요통, 무릎 통증, 무지 외반증 등을 초래하는 근골격계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자세를 본능적으로 취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침대 매트리스보다 바닥에서 자는 것이 좋다. 또한 머리가 10도에서 30도가량 높이 있도록 침대 기울기를 조정하라고 조언한다.
<최강의 식사> 저자답게 음식의 중요성도 빼놓지 않는다. 어떤 음식을 좋고 어떤 음식이 나쁜지 구분하는 것이 힘들다면 할머니가 주신 음식을 기억하면 된다. 저자는 그 특징이 공복과 소식, 적당한 단백질 섭취, 채소와 폴리페놀, 오메가3와 오메가6의 균형이라고 설명한다. 콩, 옥수수, 카놀라 등의 '식물성 기름'은 액체로 된 저승사자라고 표현할 정도로 몸에 해롭다는 점도 지적한다. 버터나 코코넛 오일, MCT 오일과 같은 포화지방을 섭취하라고 조언한다. 유기농과 발효 식품을 찾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저자는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챙겨야 한다고 당부한다. 스스로 자신의 몸을 해킹하며 어떤 음식이 몸에 맞고 어떤 건강한 습관을 만들지 고민해야 한다. 반대로 건강을 해치는 음식이나 습관이 있다면 단호히 바꾸어야 한다.
섹스에 관해서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섹스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일 중 하나로, 성별에 관계없이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다만 우리가 깨닫지 못할 뿐이다. 섹스는 호르몬 수치, 신경전달물질, 뇌파, 전반적인 행복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다음의 질문에 답하며 진짜 목표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진짜 목표를 세우라고 조언한다.
- 나는 무엇을 경험하고 싶은가?
- 나는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가?
- 나는 세상에 어떠한 공헌을 하고 싶은가?
마지막으로 행복과 기쁨을 누리며 감사하는 삶을 강조한다. 더불어 타인을 용서하고 자기 연민을 경계할 것을 덧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