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책 어디에 밑줄을 긋는가 - 고수들의 미니멀 독서법
도이 에이지 지음, 이자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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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솔깃해서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는 출판 마케팅 컨설턴트이자 경제경영서 서평가이다. 그는 자신이 하는 일을 "정보화 시대에는 정보 비평가나 해설자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라는 한 줄로 응축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한 줄도 <정보의 문명학>에서 가지고 왔다. 저자는 이 한 줄이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한 줄이라고 밝힌다. 책 어디에 밑줄을 긋냐에 따라 인생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 

"나는 지금까지 경제경영서를 2만 권 남짓 읽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책 한 권에 100개의 밑줄을 긋는 것보다 100권의 책에서 하나의 밑줄을 발견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얻는 것도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저자는 책에 대한 관점을 밝히며 단순히 내용 자체를 즐기는 도구가 아니라 인생을 즐기기 위한 도구라고 설명한다. 재미를 느낄 만한 세계를 넓히기 위해 책을 읽는다고 덧붙인다.  

책을 읽으며 반성하게 되는 부분은 책을 읽고 서평을 쓸 때 단순히 내용을 요약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점이다. 필요한 부분을 추려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물론, 잘 요약하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저자는 그보다는 한 줄이라도 나에게 직접적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책을 다 읽을 필요도 없다. 필요한 부분만 찾아 밑줄을 치면 된다. 전체를 다 읽는 연습보다는 '부분 연습'을 하라고 말한다. 밑줄을 칠 때 내가 생각한 그대로라는 느낌이 드는 부분은 줄을 그어서는 안 된다. 다소 거부감이 들지만 불편하고 낯선 문장에 밑줄을 그으라고 조언한다. 더불어 무작정 읽어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목적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내 생각과 '다른' 부분에 밑줄을 그었을 때 그 깨달음이 성장의 양식이 된다." 

책을 고르는 기준 11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1. 저자가 경영자일 경우 '창업가'나 '기업 전성기를 이끈 경영자' 책을 고른다. 
2. '프로필'이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가려낸다. 
3. '최고 중 조금 특이한 사람'의 책을 고른다. 
4. '컨설턴트'에게는 왕도의 전략을 배울 수 있다. 
5.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저자의 책은 피한다. 
6. 책 제목에 속지 않는다. 
7. '고유명사'가 많이 들어간 책을 고른다. 
8. 글 앞머리에 '밑줄'을 그을 만한 문장이 있는 책을 산다. 
9.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쓴 책을 고른다. 
10. 번역서는 양서일 확률이 높다. 
11. 항목별로 분류해 놓은 것에 주목한다. 

위에서 말한 '부분 연습'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명확한 목적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독서의 질과 읽는 시간이 달라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목적을 분명히 알면 관련 정보만 읽을 수 있어서 속도가 빨라진다고 한다. 즉, 속독이 아니라 발췌독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소설에는 적합한 방식이 아니긴 하다. 저자는 빨리 읽지 말고 오히려 천천히 읽으라고 한다. 모르는 것을 아는 과정이 빠르게 진행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이해가 깊어지면 속도는 저절로 빨라진다고 덧붙인다. 

한 번에 다 이해할 수 있는 책은 뇌를 단련하기에 좋은 책이 아니다. 좋은 책은 몇 번을 읽어도 좋은 책이다. 반복해서 읽고 새로운 부분에 밑줄을 치라고 조언한다.  

저자는 센터 핀 이론을 소개한다. 볼링에서 제일 앞 1번 핀을 센터 핀이라고 한다. 스트라이크를 치기 위해서는 이 핀을 쳐야 하는 것이다. 모든 일에서 이 센터 핀을 찾아야 한다.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이 주차장 폭을 넓힌 사례는 인상적이다. 주차장에 들어가는 입구는 고급 승용차가 여유롭게 들어갈 정도로 매우 넓고 주차 공간도 매우 넓다. 즉, 돈과 시간에 여유가 있는 어른들을 초대하는 것이다.  

베스트셀러를 읽는 것도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말한다. 나도 지금은 아니지만 한때 베스트셀러에 대한 거부 반응이 있었던 적이 있다.  

"'왜 그 책이 팔리는가'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이 세상은 소음으로 가득 차 있지만, 시대의 변화를 예감할 수 있는 신호도 있다. 베스트셀러는 때에 따라서는 이런 신호가 된다. 제대로 잘 읽는다면 변화를 먼저 파악하고 잡아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저자는 '차이'를 만들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이 읽기 꺼려 하는 '두꺼운 책'이나 '고전'에 도전하라고 조언한다. 두꺼운 책도 다 읽으려고 접근하면 읽기도 전에 지친다.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읽으면 두꺼운 책도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행복과 성공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며 성공하기 위해 배워야 하고 매일 책을 읽고 밑줄을 그으라고 격려한다. 

"행복은 그 사람의 '절대평가'이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에 본질적인 의미가 없다. 비교하기 시작하면 불행해질 뿐이다. 하지만 '성공'은 다르다. 성공은 다른 사람이나 과거의 나와 비교했을 때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고, 항상 '상대평가'이다. 그냥 생각만 해서는 성공을 할 수 없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배움과 실천이 필요하다. 그래서 매일 책을 읽고 밑줄을 그어야 한다. 이 책이, 당신이 성공을 향해 발을 내딛는 에너지가 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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