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3
공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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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을 한 권씩 읽으려고 마음먹고 있었는데, 드디어 <논어>를 읽게 되었다. 현대지성 출판사에서 나온 <논어>는 원문과 독음, 그리고 중간중간 해설과 제자들에 대한 그림과 설명이 들어가 있다. 한자를 잘 알지는 못하지만 고전이라면 원문이 있는 책을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다. 이번에 읽은 현대지성의 <논어>는 내가 원했던 3박자(원문, 독음, 해설)를 갖춘 책이다. 

<논어> 내용 자체가 방대하고 격언 형식이 많아 요약보다는 읽으면서 느꼈던 것들 위주로 정리하려고 한다. 일단은 공자가 배움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이 눈에 띄었다. 특히 즐거운 배움이 당연 최고라고 말한다. 

"총명한 자는 총명하지 못하나 학문을 좋아하는 자만 못하고, 학문을 좋아하는 자는 학문을 즐거움으로 여기는 자만 못하다." 

<논어>를 읽기 전에는 공자는 인자하고 부드러우며 진지한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다. 일단 공자는 단호박 스타일이었다. 저자는 가르침에 있어서 들을 만한 사람을 가르치라고 여러 번 이야기한다. 더불어 벗을 사귐에 있어서도 말이 통하는 벗을 사귀라고 조언한다.  

"자기와 길이 같지 않은 사람과 교류하지 말며, 과오가 있으면 용기 있게 고쳐야 한다." 

공자는 온화하면서도 엄격했고, 위엄이 있으면서도 사납지 않았으며, 장중하면서도 편안한 모습이었다." 

공자는 아닌 것은 단호하게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한 제자가 자신이 다른 제자보다 못한 것 같다고 물으니 공자는 단번에 "니 말이 맞다"라고 답변한다. 

공자는 다른 사람이 나를 알아주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남을 이해하지 못함을 걱정하라고 말한다. 보통은 왜 내가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데 공자는 사고의 전환을 이미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오래전부터 공자가 외쳤건만 사람들은 여전히 '왜 아무도 나를 알아주지 않을까'하며 오늘을 힘겹게 살아간다. 

공자는 실행을 강조한다. 아는 것에 그치면 안 되고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행보다 더 많은 말을 하는 것도 경계한다. 어쩜 이렇게 사람의 마음과 본능을 꿰뚫어 보고 짧은 문장에 하고 싶은 말을 다 넣었을까 신기하다. 공자는 자신의 이런 지혜가 태어날 때부터 생겨난 것이 아니라 생각하고 배우고 익힌 결과물이라고 이야기한다. 

"군자는 말은 어눌하지만, 실행에는 성실하게 노력한다." 

"군자는  자신의 말이 자신의 실행을 넘어서는 것을 수치로 여긴다." 

"열 가구 정도 되는 조그만 동네에도 반드시 나 정도의 충신한 사람은 있을 것이지만, 나 정도로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는 태어나면서부터 곧 만사를 안 것이 아니고, 옛것을 좋아하여 성실하게 노력하여 그것을 구한 자이다." 

공자는 제자들과 끊임없이 대화하며 생각을 주고받는다. 공자는 자신의 권위로 절대 제자를 억누르지 않는다. 대화하다가 제자가 맞으면 쿨하게 제자가 맞다고 이야기한다. 중궁이라는 제자와 대화하다가 공자는 "너의 말이 옳다."라고 이야기하는 대목을 볼 수 있다. 

"공자는 네 가지의 마음이 전혀 없었다. 주관적인 의심이 없었고, 반드시 이루고야 만다는 마음이 없었으며, 자기 고집만 주장하지 않았고, 사사로움이 없었다." 

점잖을 것 같은 공자는 의외로 음악을 즐겼다. <논어>를 읽다 보면 음악을 사랑한 공자의 모습을 적잖게 만날 수 있다. 

"공자는 제나라에 있을 때에 소악을 듣고, 3개월 동안 고기 맛을 몰랐으며 "음악을 만든 것이 이러한 경지에 이를 줄을 생각지도 못했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다른 사람과 함께 노래를 부르다가 그 사람이 노래를 잘하면, 반드시 다시 부르게 하고 그 뒤에 그와 함께 노래를 하였다." 

공자는 촌철살인의 달인이다. 마지막으로 <논어>에서 인상적이었던 구절들이다. 

"허물이 있어도 고치지 않으면, 이야말로 가장 큰 허물이다." 

"어떤 사람이든 모두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도가 같지 않으면 서로 도모하지 말아야 한다." 

"유익한 교류에 세 종류 벗이 있고, 해로운 교류에 세 종류 벗이 있다. 정직한 벗, 성실하고 신의가 있는 벗 그리고 견문이 넓은 벗이 유익하고, 편벽한 벗, 앞에서는 잘 하지만 뒤에서 비방하는 벗 그리고 아첨하는 벗은 해롭다." 

"유익한 즐거움이 세 가지 있고, 해로운 즐거움이 세 가지 있다. 예악을 자신의 취미로 삼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칭찬하기를 즐거워하며, 현명한 벗이 많음을 즐거워하면 유익하고, 교만함을 좋아하고, 편안함만을 좋아하며, 먹고 마시는 것만을 좋아하면 해롭다." 

"군자에게 세 가지 조심해야 할 것이 있으니, 젊을 때엔 혈기가 아직 안정되지 않았으므로 여색을 조심해야 하고, 장성해서는 혈기가 한창 강하므로 싸움을 조심해야 하며, 늙어서는 혈기가 쇠하므로 소유욕을 조심해야 한다." 

"나이가 사십이 되어서도 여전히 다른 사람의 미움을 받는다면, 그 인생은 끝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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