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파트형공장 투자로 100억대 자산가가 되었다 - 꼬박꼬박 월급 받는 지식산업센터에 투자하라
도정국.엄진성 지음, 정창균 감수 / 원앤원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에서 투자를 이야기할 때 부동산을 빼놓을 수 없다. 문제는 부동산 종류가 너무 다양하다는 점이다. 최근에 읽은 책만 해도 아파트, 다가구, 땅 등 다양했다. 이어서 이번에 읽은 책은 바로 아파트형공장(지식산업센터)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일단 제목이 어마 무시하다. 100억 자산가라니! 100억 자산가라고 하니 그가 하는 말을 좀 더 주의 깊게 들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그를 100억대 자산가로 만든 것은 바로 아파트형공장이다. 지금은 지식산업센터라는 말로 바뀌었는데 예전에는 아파트형공장이라고 불렀다. 왜 그 많은 투자 부동산 중에서 아파트형공장인가? 이에 대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아파트형공장은 대출에 대한 규제 및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 등 모든 규제를 피해 가며 은행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의 틈새시장이다." 

 

특히, 이제 아파트형공장 투자를 일반인도 할 수 있게 기회의 문을 연다는 기사도 나왔다. 저자는 2018년 하반기나 2019년 초가 되면 일반인이 국가산업단지나 지식산업단지에 투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아파트형공장은 기업들이 입주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춘 업무 단지이다. 구로디지털단지와 가산디지털단지가 대표적이다. 즉, 아파트도 아니고 공장도 아니다.  

 

또한 아파트형공장에서 주거가 가능해지는 것도 포인트다. 임차인이 관리비를 납부하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들이 주로 입주하여 임대료 밀리는 경우도 거의 없다.  

 

저자는 머뭇거리지 말고 선택하라고 한다. 실제로 투자해보면 아파트형공장의 매력에 흠뻑 빠진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동시에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서 하는 갭투자는 권하지 않는다. 현금흐름을 잘 계산하여 레버리지를 활용하라고 조언한다. 머뭇거리지 말고 선택해야 하지만 충분히 계산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아파트형공장을 선택할 때는 오래된 지역이 좋다. 분양가가 저렴하고 입주기업의 매출현황도 우수하다. 주변에 편의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엘리베이터 개수도 확인해야 하고 이동하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좋다. 주차장 입출차가 편하게 다니고 화물차량 하차가 용이한지도 눈여겨봐야 한다. 특히 아파트형공장 내 독점상가를 주목해야 한다.  

 

실제 아파트형공장에 투자하여 임대차를 하게 되면 렌트프리는 하되, 임대료는 깎아주면 안 된다고 조언한다. 한 번 깎은 임대료를 다시 올리기는 매우 힘들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최근 꼬마빌딩이 인기였는데, 꼬마빌딩은 점점 거래량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저자는 지적한다. 거래량이 떨어진다는 것은 인기가 없다는 말이다. 꼬마빌딩은 공실 리스크도 크다.  

 

그 외에도 부동산 투자를 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알려준다. 매입할 때 매도를 고려해야 하고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 건물 방향도 확인해야 한다. 대출을 두려워하지 말고 최대한 레버리지도 활용해야 한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