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 노력만 하는 독종은 모르는 성공의 법칙
벤저민 하디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에 있어서 개인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바로 환경 설정이다. 저자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의지력을 탓하며 여전히 의지력에 매달리는 것을 안타까워한다.  

성장하고 싶다면 지속적으로 환경을 바꾸고 반복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지금보다 성장하도록 요구하는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즉, 재능이 문제가 아니라 재능을 펼칠 만한 상황에 놓이지 않은 것이 바로 문제이다. 

물론, 다들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는 있다. 인간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 기본적으로 이 부분은 모두 알고 있고 동의한다. 그러나, 실제로 환경이 우리가 인지한 것보다 훨씬 더 크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그래서 의지도 중요하지만 환경을 최우선적으로 바꿔야 하는 것이다. 

즉, 환경은 적응해야 할 대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주체적으로 바꾸고 선택할 수 있는 대상이기도 하다는 사실이다. 이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나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인지, 그리고 나를 성장하기 위해 어떠한 환경이 필요한지에 대한 인지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것을 환경설정이라고 하는데, 예를 들면 책을 읽고 싶으면 출퇴근길에 휴대폰은 가방에 넣고 책을 손에 들고 무작정 읽는 것이다. 그럼 매일 출퇴근 시간 1시간은 독서 시간으로 확보가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것이 바로 환경 설정이다. 

개인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그 사람의 가치도 달라진다. 사람은 그 사람만을 딱 떼어내어서 그 가치를 설명하거나 이해할 수 없다. 그 사람이 처한 상황, 맥락, 환경에 비추어 그 사람을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반대로, 같은 사람이라도 맥락이나 환경에 따라 다른 가치를 지니게 된다. 

나의 가능성을 스스로 제한할 필요도 없고 제한해서도 안 된다. 흔히 이야기하는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스스로 한계를 만들게 되고 그 한계에 갇히게 된다. 따라서, 변할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이 먼저 있어야 한다. 그다음, 어려움을 극복하고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환경을 설정해야 하는가? 바로 노력을 요구하는 강화된 환경과 휴식과 회복을 위해 강화된 환경 2가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각 환경이 제공하는 상황에 몰두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힘을 쓴 시간보다 더 길고 충분한 회복 시간을 가져야 한다. 특히, 지적, 창의적 진전이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이루어지는 경우가 더 빈번하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휴식과 관련해서는 명상, 기도 혹은 일기를 쓰는 것을 추천한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감사한 일에 대한 일기를 쓸 때 특히 마음이 고양된다고 말한다. 일기를 쓸 때는 무엇보다 솔직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주간 계획도 추천한다. 

저자는 또한 아침의 중요성을 지적한다. 아침 루틴을 통해 절정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그럼 하루 종일 절정 상태로 보낼 수 있다. 아침 루틴으로는 운동, 명상, 기도, 창의적 프로젝트 등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아침 루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일기 쓰기라고 저자는 말한다.  

"일기 쓰기는 다른 활동들의 효과를 열 배, 백 배 높여준다. 일기 쓰기를 병행하지 않는다면 명상, 심상 기법, 기도의 효과는 훨씬 떨어진다." 

저자는 간혹 냉정한 비판을 하며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정신을 차리라고 말한다. 

"뭔가 이득이 없다면 당신은 지금처럼 살지 않았을 것이다. 그 이득을 인정하라. 당신이 지금의 삶을 즐긴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그렇지 않았다면 오래전에 당신은 지금의 환경을 바꿨을 것이다. 당신은 지금의 삶이 편안하다." 

그렇다. 누구나 지금 안주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지금 삶을 즐긴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 이상 성장은 없게 된다. 더 큰 가능성이 있는 환경으로 들어가야 한다. 

저자는 또한, 환경을 조성할 때, 무엇보다도 스마트폰이 없는 환경을 여러 번 강조한다. 스마트폰으로 인한 손해는 셀 수 없이 많다. 그래서 명상이나 일기를 쓸 때도 꼭 스마트폰을 꺼두거나 멀리 치우라고 조언한다. 

중독에 대한 그의 처방도 매우 훌륭하다. 중독은 혼자 빠져나오려고 하면 더 깊이 빠져든다. 의지만으로는 안되고 혼자의 힘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곡 기억해야 한다. 무조건 사회적 지원을 받아야 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유혹의 순간에 자동화된 대응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으면 일단 큰 컵으로 물 마시기 등이다. 자동화된 대응은 유혹에서 관심을 돌릴 수 있는 시간을 벌어준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질문해보아야 한다. 

당신은 얼마나 학습 환경을 변화시켰는가? 
당신은 어떻게 자신에게 책임을 부여하고 있는가? 
당신이 환경에 위임한 것은 무엇인가? 
당신은 어떤 강제 기능을 마련했는가? 
당신은 성공에 대한 압박을 더 느끼는가? 
지금의 환경에 안주하고 편안함을 느끼는가? 
당신을 둘러싼 환경이 제공하는 편의에 만족하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