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카골드의 주식투자 바이블
조효연(모카골드) 지음 / 모카골드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예전에 검색을 하다가 몇 번 블로그와 카페에 들어가 본 기억이 있어서 읽어보게 되었다. 책의 서문에서 저자는 당당하게 모카골드 경제 연구소에서 체계적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고 이야기한다. <일취월장>에서 슈퍼 예측가를 제외하면 복잡계에서 예측이랑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이야기하는데, 그렇다면 모카골드는 슈퍼 예측가인 것이다. 이는 직접 경험해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이긴 하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 중에 공감하는 내용을 나누려고 한다. 먼저 주식은 불로소득이 아니라는 것이다. 공부하지 않으면서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래서 저자는 '공부는 급하게, 투자는 천천히'라는 모토를 내세우고 있다. 그리고 처음에는 소액으로 천천히 주식 투자를 하라고 권면한다. 

한 종목에 몰빵해서는 안 된다. 5섹터 이상, 10종목 이상으로 분산투자할 것을 권장한다. 여러 종목 관리가 어려우면 레버리지에 투자하라고 설명한다.  

분할 매집 3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삼각형 분할 매집, 마름모 분할 매집, 하단 마름모 분할 매집인데 내 생각에는 지금 시장이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조정장인지 분간이 어렵다면 무조건 삼각형 분할 매집이 최고인 것 같다. 즉, 빠질수록 더 많은 비중으로 매수할 수 있도록 자금 관리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락시, 가격에 따라 얼마만큼의 비중을 담을지 미리 계획을 세우고 접근해야 한다. 

저자는 무조건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이야기하는데 백 번 옳은 말이라 생각된다. 안 먹어도 그만이고 조금 먹어도 먹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초조해할 필요도 없고 여유롭게 투자를 해야 성공하는 길로 갈 수 있다. 

버는 것보다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말은 투자를 하는 사람은 모니터 옆에 적어서 붙여 놓고 매일 되새겨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