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 실전 ETF 투자 매뉴얼
systrader79.이성규 지음 / 이레미디어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TF하면 생각나는 사람이 바로 워렌 버핏이다. 워런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중 한 주주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받았다.

 

"먼저 세상을 떠나게 된다면, 재산을 관리하게 될 아내에게 어떤 조언을 하시겠습니까?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고 하실 것인가요 아니면 버크셔 주식을 계속 보유하라고 유언을 남기실 건가요?"

 

“유서에 내가 죽은 뒤 아내에게 남겨진 돈은 국채 매입에 10%를 투자하고, 나머지 90%는 전부 S&P500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고 썼습니다.”

 

주식투자를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지만 워런 버핏의 답변과 관련하여,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는 패시브 투자(passive investing)와 개별 종목에 직접 주식투자하는 액티브 투자(active investing)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패시브 투자의 장점이 이미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동시에 패시브 투자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한국에서는 여전히 패시브 투자보다는 액티브 투자가 더 인기 있다.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는 한국에서 보기 드문 패시브투자 방법에 관한 귀한 책이다. 또한 저자의 노력으로,  패시브 투자의 최신 논문들을 바탕으로 쓰였기 때문에 믿고 읽을만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바로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이다.

 

책을 시작하며 저자는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그 이유는 바로 앞서 설명한 주가의 복리적인 속성에 기인한 손익 비대칭과 변동성 손실의 원리를 종합해보면 됩니다. 주식투자에서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손실'을 최소화할 것이냐에 집중하는 것이 실제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투자에 있어서 손실과 변동성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손실과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분산투자, 서로 다른 자산군과의 혼합이 필수적이고 이에 더하여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과 장세에 따라 비중을 조정(추세추종) 해야 한다. 

 

특히, ETF는 이미 많은 개별 주식 종목을 담고 있기 때문에 ETF 하나에 투자해도 이미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 셈이다. 그리고 ETF가 추종하는 지표는 주식, 채권, 원자재, 환율, 현금 등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자산군 ETF에 투자하면 또 다시 분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현금은 특히 모든 자산군과의 상관계수가 낮기 때문에 변동성을 낮추고 손실을 줄여주는 마법과 같은 투자자산이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짤 때 현금 비중을 반드시 넣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 원리는 이렇고 이에 따른 구체적 전략을 책에서 제시한다. 이 전략을 통해 큰 기복 없이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자산을 만들어 내고 장기적으로 큰 복리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그 전략은 바로 추세추종에 기반을 둔 '모멘텀' 전략(MPAA)인데 구체적인 내용은 저자의 블로그나 카페, 책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 전략과 더불어 저자의 철저함을 알 수 있는 대목은 바로 시스템 손절이라는 개념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시스템 손절이 필요한 이유는 시장이 어디로 튈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1년 혹은 2년 동안 우연의 일치로 모든 자산이 하락하게 되면 손실이 누적된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시스템 손절이 필요하게 된다. 잠시 시장을 떠나 있는 것이다. 시스템 손절의 예로 수익 곡선이 20일 이평선을 이탈하면 투자를 중지했다가 회복할 때 다시 전략을 재개하는 방식이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다음과 같이 당부하는데 모든 투자자들이 새겨들을만한 조언이다.

 

"여러분께 최종적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처럼 전쟁에서 이기는 법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유지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분명히 다릅니다. 제 책의 모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는 분들은 아주 많아도 이를 10~20년 동안 끝까지 유지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