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겟 스마트 - 생각하고 행동하는 최단거리형 노력의 힘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허선영 옮김 / 빈티지하우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노력한 만큼 보상받고 싶은 것은 모든 사람의 바람이다. 그러나, 나의 노력이 100% 결실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각법이 중요하다. <겟 스마트>는 바로 그 10가지 생각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 생각법은 모든 노력이 빛을 발하는 방향으로 당신을 인도해줄 것이라고 말한다. 책에서 제시하는 생각법들은 성공한 사람들과 행복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책에서 말하는 생각법 중 인상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나에게 주어진 가장 큰 문제를 무엇인가를 가르쳐주기 위한 선물로 생각하라는 것이다. 즉, 어려움과 고난을 그 자체로 보지 말고 교훈을 얻는 하나의 과정으로 관점을 전환하라는 것이다. 여기에 깔려 있는 중요한 원리는 바로 인간은 (대체로)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은 보이는 대로 믿는 것이 아니라, 이미 믿고 있는 대로 본다는 점이다. 어렵다고 생각하면 마냥 어렵고 힘들지만 무엇인가를 배우고 얻으려는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실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저자가 지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는 것도 새겨 들어야 한다.
"자신의 결정과 행동의 결과를 정확히 예상하고 예측하는 능력이야말로 지능의 진정한 척도다."
즉,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이 지금 무엇을 이해하고 있고 무엇을 이해하지 못하는지에 대해서 분명히 알고 있는, 다른 말로 하면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이다.
인생 공부 팟캐스트에 나오는 예화가 이에 대한 좋은 사례이다. 수능 상위권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기간 단어를 암기하는 테스트였다. 테스트 결과 놀랍게도 상위권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의 테스트 결과는 대동소이했다. 그러나 큰 차이를 보인 실험 결과가 있었으니, 바로 자신이 몇 문제를 맞혔는지에 대한 예측이었다. 상위권 학생들은 한 명을 빼고 정확히 예측한 반면, 일반 학생들은 아무도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다. 즉, 상위권 학생들이라고 해서 단기 암기력이 높은 것이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즉 메타인지가 높았던 것이다.
<겟 스마트>에서는 지능적 행동이란 원하는 것에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만드는 행동이라고 말한다. 즉, 메타인지가 높은 사람은 스스로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인지하기 때문에 그것을 보완하여 목적에 더 빨리 다다를 수 있는 방법을 다른 사람보다 효율적이고 빨리 고안해낸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또한 밴필드의 <천국 같지 않은 도시>를 인용하며 경제적 성공과 실패를 진단할 때 '시간 전망'이 압도적으로 중요한 요소라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일수록 미래지향적이고 전망하는 기간을 길게(몇 년, 몇 십 년 혹은 다음 세대) 가지고 갔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목표가 분명할수록 지금 올바른 결정을 더 쉽게 내릴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성공한 사람들은 미래의 더 큰 보상을 위해 현재의 즉각적 만족을 기꺼이 미루는 이들이다. 이는 그 유명한 마시멜로 실험에서도 나타난다.
이러한 방식으로 생각을 계속 연습해야 한다. 부정적인 사람이 원래부터 있었던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하다 보니 부정적인 사람이 되어 버린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훈련과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새 긍정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억지로라도 매일 웃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지금 당장 결심해야 한다!
"당신이 진정으로 정신적 능력의 깊이를 헤아리고자 한다면 배우고 반복해서 연습해야 한다. 다행히도 무엇이든 반복적으로 하면 곧 습관이 된다. 일단 습관이 되면, 쉽게 그리고 저절로 하게 된다."
탁월한 생각의 3요소를 명료성, 몰입력, 집중력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 요인을 발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분명한 목표이다. 목표를 세울 때는 내가 누구이며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계속해서 질문해야 한다. 나아가, 목표하는 것과 생각한 것을 종이에 옮겨 적으라고 말한다. 추가로 타이핑이 아니라 손으로 적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 더 선명해진다고 조언한다. 또한 의사 결정을 할 때는 가능하면 천천히 시간을 두고 최대한 많은 정보로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를 위해 규칙적으로 고독을 연습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당신이 목표를 더 많이 생각할수록, 더 많은 아이디어를 성취하게 될 것이다. 강렬한 목표 지향성이 당신의 무의식과 초의식을 자극해 목표 달성을 향해 나아가게 한다. 목표에 관해 더 많이 생각하고 계획하고 노력한다면, 당신은 더 빨리 목표에 다가가고, 목표도 더 빨리 당신을 향해 움직일 것이다."
또한, 부정적인 감정을 멈추고 긍정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멈추기 위해서는 일단 "내 탓이오"라고 말하라고 한다. 그리고 다음으로 용서해야 한다. 용서하지 않고 화가 난 사람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이 용서하기를 거부하고 여전히 화가 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앞바퀴 중 하나에 브레이크를 잠가 둔 상태와 똑같다. 당신의 삶은 계속 헛바퀴만 돌 것이다. 그러면서 당신은 감정적으로, 신체적으로 소진될 것이다. 결코, 진심으로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아무런 발전도 할 수가 없다."
마지막으로 꾸준한 기술의 학습과 업그레이드를 위한 헌신이 상위 20%와 하위 80%의 차이라고 말한다. 상위 20%는 책을 읽고 강좌를 듣는 등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다. 하위 80%는 거의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그냥 그 자리에 멈춰 있는 것이 아니라 뒤처지게 된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성공은 우연이 아니다.
실패 또한 우연이 아니다.
당신이 지금 있는 위치와 당신의 현재 모습은 당신 자신, 당신의 사고와 행동 때문이다.
당신의 미래가 어떤 부분에서 더 나아지길 바란다면, 이 책에 설명한 지침을 따라 당신의 생각부터 바꾸고 개선해야 한다. 새로운 선택을 하고 더 나은 결정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