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스완에 대비하라]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블랙스완에 대비하라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김현구 옮김, 남상구 감수 / 동녘사이언스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블랙스완을 잊지 말라.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의 새로운 책은 이 말을 다시금 하고 싶어서 나온 것인지도 모르겠다. 미국발 경제위기가 어느정도 해소되고, 세계의 경제가 어느정도 안정을 찾아가고 있을 때에 '블랙 스완'의 저자인 그는 우리가 잠시 망각했던 '블랙 스완'에 대해 다시금 일러준다. 

블랙스완은 극단의 왕국 및 복잡한 결과값의 세계에 존재한다. 따라서 저자의 말처럼 우리가 이를 기존의 이론과 방법들로 쉽사리 예측 할 수 있다는 것이 모순이 된다. 블랙스완은 결코 지난 세월에는 일어나지 않았던 것으로서 예측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그 파급력도 상당하기에 나쁜 블랙스완일 경우 우리들에게 강력하게 위협적인 것이 된다. 

이에 대비하는 방법이 자연스럽게 궁금해지는데 이는 생각보다 단순하다. 저자는 몇 가지의 팁을 우리에게 제시해주는데, 이는 안정성을 높이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책의 첫부분에 나오는 4가지 방책들은 뻔한 말이긴 하지만 우리에게 여전히 유익한 것으로 보인다. 모델보다 경험을 믿고, 부정적인 조언에 주목하고, 과도한 낙관을 경계하며, 이기기보다 실수를 피해라는 조언은 단순하지만 강력한 팁이 아닐 수 없다. 그밖에도 최적화를 피하고 중복을 좋아하는 법을 배우기, 위험 수치들의 표현에 주의하라 등의 팁들도 블랙 스완이 종종 출몰하는 지금 이 시기에 꼭 들어두어야 할 중요한 메시지가 될 것이다. 

위기상황에 대해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왜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정보가 제대로 맞지 않는지, 이론들이 왜 어김없이 우리들의 기대를 무너뜨리는지 고민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것은 계속해서 다가오는 이러한 위기들이 우리의 예측 범위를 넘어서고 있는 평균적이지 않은 사건들이기 때문이다. 극단적인 사건들, 복잡한 결과값들 앞에서 일반인들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도 속수무책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의 말을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할 것이다. 이는 '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라는 책과 '미래를 알고 싶은 욕망을 파는 사람들'이란 신간평가단에서 봤던 책들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멍청하게 있다간 눈뜨고도 코베일 수 있는 시대이다. 통계적 숫자는 더이상 믿을만한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가 전문가들의 의견에 기대고 싶고 또 의지하고 싶어서 ,전문가들이 자기들 마음대로 만들어 내는 통계적 수치들에 대해 우리가 믿고 싶어할 따름이다. 이러한 우리의 어리석음을 보완하면서, 극단적인 사건들을 대비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안정성의 기반을 잘 다져간다면 저자가 말하는 블랙스완의 사건을 잘 대비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에는 저자의 이전 작 '블랙스완'이란 책이 종종 언급되는데 미리 읽어보지 못해서 아쉽다. 이 리뷰를 마무리 짓고나면 꼭 한번 읽어봐야 겠다. 분명 이 책과는 유사한 내용이겠지만, 좋은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