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사회적 기업 만들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사회적 기업 만들기 - 무함마드 유누스의
무하마드 유누스 지음, 송준호 옮김 / 물푸레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꿈. 팍팍하고 거칠기만 한 세상에 치여 살아가면서 문득 드는 생각들. 인류의 절반 가량인 30억 인구가 굶주리며 살아가고 있는 현실을 외면하고서, 나의 행복을 위한 더 많은 돈벌이와 출세, 그리고 성공을 위해 살아가는 것이 과연 행복인 것 일까...
 
이러한 답답함을 가지고 있었다면, 오늘 소개할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니, 이 책은 이 책을 읽을 독자에게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주며, 당신을 움직이게 만들 것이다. 이쯤되면 무슨 책을 소개할까 궁금할 것이다. 그 책은 바로 2006년도 노벨평화상 수상자이자 가난한 이들을 위한 은행인 그라민은행의 총재인 무함마드 유누스의 책 '사회적 기업 만들기'이다.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들어본 적있는가? 이윤추구를 하는 기업과 그 기업을 운영하는 기업가에게는 사회에 대한 책임, 또는 빚이 있다고 하는 것으로서 현대사회의 기업 및 기업가가 가져야 하는 필수적인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진보적인 개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무함마드 유누스가 설명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저자는 '사회적 기업'을 이렇게 설명한다. 사회적 기업이란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 아닌 타인을 돕기 위해 설립된 기업을 말하며, 인간 본성의 하나인 이타심에 근거한 기업을 뜻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의 특징은 '비손실, 비배당 기업'이라는 점과 '이타적인 기업'이라는 것에 있다.
 
세상을 바꾸고 싶은,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아름다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당장 사회적 기업 설립을 꿈꿔보는 것은 어떨까? 그 방법은 이 책에서 자세히 소개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실제 사례와 성공사례를 설명해주고 있고, 주의점도 밝혀주고 있다.
 
5명이라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더 많은 사람도 도울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변화를 위한 작은 시도가 모이면 큰 변화를 이룰 수 있음을 명심하자. 그리고 그 변화를 이루기 위해 여러방법이 있겠지만, '사회적 기업'이라고 하는 방법으로도 이룰 수 있음을 기억하자. '사회적 기업'이라는 개념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히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