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형 인문학 -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지막 비상구
안성민 지음 / 책읽는귀족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인문학을 전공한 사람들에 대한 사회나 기업의 관심은 점점 사라져가는 시대이다. 인문학을 전공한 이들은 이공계 전공자들에 비해 취업도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인문학에 대한 관심과는 달리 인문학을 전공하거나 이를 공부하는 이들이 실제적으로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다.

 

실생활에서 인문학이 천대받는 상황에서 저자는 인문학이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것도 단순히 지적인 만족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말 그대로 생계를 위해서 인문학을 공부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문학이 바탕이 되어야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뒤처지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급속히 변해가는 사회에서 인문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삶을 심플하게 정리하고, 집단주의 병폐에서 빠져나와 자신을 돌아보고 세워나가는 개인주의적인 삶을 살면서, 특정한 가치나 이데올로기, 정해진 삶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노마디즘의 삶을 살기 위해 인문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인문학은 말 그대로 인간에 대한 생각이나 사상을 일컫는다. 인간에 대한 생각과 관심은 바로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렇기에 저자가 주장하듯이 시간이나 소비나 모든 분야에서 개인주의적 성향을 키워야 한다. 그렇다고 이기주의적인 삶을 살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자신을 올바르게 세우고 사랑하는 개인주의를 말하는 것이다.

 

또한 언제나 예스만을 말하는 분위기에서는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이제는 개인주의가 대세를 이루며 미래를 열어갈 것이다. 이런 개인주의는 인문학의 발전을 가져온다. 인문학은 집단주의가 아니라 개인주의와 연결되는 단짝이기 때문이다.

 

저자의 주장이 반복해서 이어지기 때문에 조금 지루한 감도 없지는 않다. 또한 깊이 있는 인문학 얘기라기보다는 일상에서 인문학을 즐겨야 할 이유를 설명하는 책이기에 학문적으로 인문학을 공부하는 사람보다는 삶의 방향성을 잡고자 하는 사람이 읽으면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사람을 알아가는 인문학은 어느 시대나 필요한 분야이다. 세상을 이루고, 삶을 이루고,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인문학이 선행되지 않은 사회는 결코 행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인문학이 다시 새로운 지평을 여는 세상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sm3388 2017-03-18 1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