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한석희 외 지음 / 페이퍼로드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 전에 이런 기사를 읽었다. 앞으로 사라질 직업군과 그렇지 않을 직업군. 사라질 확률이 가장 높은 직업군은 전화 상담원, 공인 중개업 등이었다. 이런 직업들이 사라지는 밑바탕에는 과학 기술, 특히 로봇에 관한 발전이 있었다.

 

로봇 혹은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과학의 발전은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에서 이미 확인한 바 있다. 이처럼 미래 세계는 우리가 알고 있던 것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뀔 것이다. 산업에서 일어나는 이런 변화를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앞서 일어난 1-3차 혁명처럼 4차 산업혁명도 인류의 삶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그런데 도대체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일까? 4차 산업혁명이 인류의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그에 대처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4차 산업혁명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는 이에 대한 정보와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은 인더스트리4.04차 산업혁명에 관한 것으로, 단순히 4차 산업혁명의 개념을 설명하는 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물 인터넷, 인공지능, 3D 프린터 등 4차 산업혁명의 주된 요소들에 대해 들었지만 관심을 크게 둔 적은 없다. 그저 또 하나의 발전된 무언가로 치부하며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니 그런 내 모습은 미래를 대비한다는 측면에서 너무나 가벼운 태도였다.

 

그런 얘기가 있다. 4차 산업은 고객을 대하는 기업의 태도가 수동적 자세에서 능동적 자세로 변하는 단계라고. 고객 한 명, 한 명의 니즈를 충족시켜나가야 한다. 이런 4차 산업을 위해서 우리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바로 편집력이라고, 저자들은 말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여러 요소들이 필요하겠지만 역시 마지막은 사람이다. 어떤 인재를 양육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미래가 우리에게 펼쳐질 것이다. 저자들은 이제 과거에 얽매인 교육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여러 학문을 넘나드는 통합, 통섭의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이 우리에게 절실하다고 말한다.

 

4차 산업혁명은 현재 진행 중이다. 이런 흐름에서 우리가 뒤처질지 앞서 나갈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우리의 미래는 지금 우리가 만들어나가야 한다. 새로운 교육과 새로운 마음으로, 지금 바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