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리우드 스토리 컨설턴트의 글쓰기 특강 - 흥미진진한 영화 대본, 소설, 드라마, 웹툰을 쓰는 비법
리사 크론 지음, 서자영 옮김 / 처음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글을 쓰는 것 어렵다. 길지 않지만 서평을 쓰고, 일상의 단편들을 끼적거리기도 하지만 여전히 어려운 게 글쓰기다. 일반적인 글을 쓰는 것도 어려운데 소설 같은 작품을 쓴다는 건, 내 삶과는 무관한 상상 밖의 일처럼만 느껴진다.

 

막연하기만 했던 글쓰기(특히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와 같은)를 다시 돌아본 계기가 생겼다. 바로 <헐리우드 스토리 컨설턴트의 글쓰기 특강>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그렇다. 스토리 컨설턴트? 생전 처음 들어보는 직업이라 먼저 작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리사 크론은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로 이미 우리나라 독자들에게 친숙한 저자로, W.W.노튼의 편집자로 명성을 쌓은 후 방송계와 영화계에서 대본수정과 시나리오 각색은 물론 신입 작가 지도도 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주장하는 바를 딱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스토리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화려한 문장이나 스펙터클한 사건, 빈틈없이 잘 짜인 플롯, 감동을 주는 아름다운 이야기들만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건 바로 스토리다.

 

저자는 주인공의 내면의 변화가 어떻게 생기는지를 과거부터 연결하여 그려나가는 것이 바로 스토리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우리가 배운 글쓰기 방법이 완전히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특히 만약~라면이라는 글쓰기 방법이 그렇다고 한다.

 

저자의 말에 많은 부분 공감이 간다. 가끔씩 내가 쓴 글을 다시 보면 내면의 변화를 보여주는 무언가가 빠져있어서 내가 쓰고도 아무런 감흥이 일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이야기에는 말 그대로 스토리가 빠져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이 책이 소설가나, 영화, 드라마 대본을 쓰기 원하는 작가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책은 아니다. 오히려 일반 독자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한 책이 아닐까 싶다. 다만 글을 쓰는 입장이 아니라 글을 읽는 입장에서.

 

저자가 들려준 이야기를 역으로 생각해보면 독자들이 책(소설, 영화, 드라마 등)을 읽을 때 어떻게 감상해야 하는지, 무엇을 눈여겨보아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그러면서 각자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세상의 수많은 삶의 모습들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을 읽었다고 선뜻 글을 쓰겠다는 마음이 드는 건 아니다. 그렇지만 그 일이 평범한 누군가는 결코 할 수 없는 그런 일이 아니라는 것도 분명하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낼 한 순간이 다가온다면 지금 이 책에서 저자가 들려준 글쓰기가 내게 그 길을 가는 법을 들려줄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 깊숙이 들어갈, 그런 스토리 있는 글쓰기 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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