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박연선 지음 / 놀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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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벽처럼 보이는 곳에 묻힌 8개의 발바닥. 이를 비장한 모습으로 쳐다보는 두 명의 여성. 만화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왠지 써늘한 느낌도 감돈다. 도대체 무슨 이야기가 담겨 있는 걸까?

 

영화, 드라마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는 박연선 작가의 첫 번째 장편 소설 <여름, 어디선가 시체가>의 이미지는 앞에서 설명한 표지처럼 묘한 분위기를 풍긴다. 시체라는 말에 섬뜩하지만 막상 소설 전반에 펼쳐진 분위기는 무서움이나 공포가 아니다. 오히려 정반대이다. 가벼우면서도 유쾌한 분위기가 줄곧 이어진다.

 

이게 뭐지? 미스터리라고 하면 왠지 음산한 분위기나 두려움에 책장을 넘긴 힘든 분위기여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 소설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러고 보니 이 소설의 장르를 한국형 코지 미스터리라고 한다는 설명을 어디선가 본 기억이 떠오른다. 코지 미스터리? 찾아보니 편안한, 친밀한 미스터리를 말한다고 한다. 간단히 말해 여타의 미스터리 소설처럼 잔인하거나 폭력적인 장면 없이 사건을 보여주는 미스터리 소설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소설은 첫 문장부터 독자의 웃음보를 빵 터트리며 시작한다.

 

해가 똥꾸녕을 쳐들 때까지 자빠졌구먼.”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듯한 정겨운 소리로 시작해서인지 코지라는 말처럼 정말 편안해진다. 얼마나 재미있으려고 처음부터 이러는 거야, 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계속해서 독자의 웃음을 유발하는 소소한 문장들이 이어진다. 역시 영화, 드라마로 유명한 작가라서 그런지 독자들을 확 끌어당기는 힘이 완전히 다르다.

 

삼수생 강무순과 걸걸한 입담의 홍간난 여사. 여차저차 해서 함께 지내게 된 두 명의 여자가 바로 표지에 나온 그녀들이다. 초반부터 티격태격하는 그녀들의 모습이 독자를 사로잡는 그 순간 딱히 할 일이 없던 강무순의 호기심이 묻혀 있던 옛 사건을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한다. 바로 네 소녀 실종 사건.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의 홍간난 여사와 강무순, 그리고 영원한 꽃돌이 유창의가 모였다. 네 소녀 실종 사건은 왜, 어떻게 일어난 것인지, 이들 탐정 트리오가 해결할 수 있을까?

 

무더운 여름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에 좋은 소설이다. 마지막 순간 책을 덮으며 끝없는 사색에 빠져들 이야기들이 그 속 깊은 곳에 담겨 있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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